개발 기술 환경 정의

⚡️ 개발 기술 환경 현행 시스템 분석

🖥️ 운영체제 현행 시스템 분석

  • 운영체제의 개념 :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프로그램
  • 운영체제 현행 시스템 분석
    • 품질측면 : 신뢰도 / 성능
    • 지원측면 : 기술지원 / 주변기기 / 구축비용
  • 운영체제 종류 및 특징
    • PC : 윈도우 / 유닉스 / 리눅스
    • 모바일 : 안드로이드 / IOS
    • 리눅스 기반 시스템이 자원 소유 비용이 가장 적음

🖥️ 네트워크 현행 시스템 분석

  • 네트워크의 개념 : 노드 간 연결 사용 데이터를 교환하는 기술 / 데이터 링크 - 유무선 매체
  • OSI 7계층
    • Application 계층(Data) : 응용서비스 연결 / 데이터 생성 / HTTP, FTP
    • Presentation 계층(Data) : 암/복호화 / 형식 설정 및 부호교환 / JPEG, MPEG
    • Session 계층(Data) : 동기제어 / SSH, TLS
    • Transport 계층(Segment) : 통신 보장 / 데이터 분할, 재조립 , 흐름 제어 등 / TCP, UDP
    • Network 계층(Packet) :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 / IP, ICMP
    • Data Link 계층(Frame) : 동기화, 흐름 제어 등 전송 기능 / 이더넷
    • Physical 계층(Bit) : 전기적 신호반환 / RS-232C
  • 네트워크 현행 시스템 분석
    • 백본망 : 각기 다른 LAN 또는 부분망 간 정보교환을 위한 경로 제공
    • 라우터 : 3계층 데이터 패킷을 발신지에서 목적지까지 전달
    • 스위치 : 2계층 장비 / MAC 주소 기반 데이터 프레임 전달
    • 게이트웨이 : 서로 다른 통신망, 프로토콜에 대한 통신을 가능케함
    • 방화벽 : 외부 불법 침입 및 내부 불법 유출 방지

🖥️ DBMS 현행 시스템 분석

  • DBMS의 개념 : 데이터베이스 생성 / 저장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응용프로그램
  • DBMS의 기능 : 중복 제어 / 접근 통제 / 인터페이스 제공 / 관계표현 / 샤딩, 파티셔닝 / 무결성 제약 조건 / 백업 및 회복
  • DBMS 현행 시스템 분석
    • 성능 측면 : 가용성 / 성능 / 상호 호환성
    • 지원 측면 : 기술 지원 / 구축 비용

🖥️ 미들웨어 현행 시스템 분석

  • 미들웨어의 개념 :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원만한 통신이 가능토록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의 개념 : 서버계층에서 환경 제공 및 안정적인 트랜잭션 처리 / 이기종 연동
  • 미들웨어의 현행 시스템 분석
    • 성능 측면 : 가용성 / 성능
    • 지원 측면 : 기술지원 / 구축비용

요구사항 확인

요구사항

⚡️ 요구사항 개념

🖥️ 요구공학의 개념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 개발을 위한 구조화된 활동

🖥️ 요구공학의 목적

  • 효과적인 의사소통 수단 제공으로 공통된 이해 설정
  • 불필요한 비용 절감 / 변경 추적 가능

🖥️ 요구사항의 분류

  • 기능적 요구사항 : 기능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 기능성, 완전성, 일관성
  • 비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 관련 /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등

⚡️ 요구공학 프로세스

요구사항 개발 단계와 관리 단계로 구성 / 도출 -> 분석 -> 명세 -> 확인 및 검증

🖥️ 요구사항 개발 단계 구성(CMM Level 3 프로세스 영역)

  • 도출(Elicitation) : 수집된 요구사항 구체적 표현 / 이해관계자 식별
  • 분석(Analysis) : 완전성과 일관성 확보 / 비용과 일정에 대한 문서화 수행
  • 명세(Specification) : 정형화된 요구사항을 생성하는 활동 / 문서 작성 단계
  • 확인(Validation) : 분석가 확인 / 완전 여부 검증

🖥️ 요구사항 개발 단계 상세

  • 요구사항 도출 단계
    • 주요 기법 : 인터뷰 / 브레인스토밍 / 델파이 기법 / 롤 플레잉 / 워크숍 / 설문조사
  • 요구사항 분석 단계
    • 요구사항 분류 -> 개념 모델링 생성 및 분석 -> 요구사항 할당 -> 요구사항 협상 -> 정형분석
    • 요구사항 분석 단계 기법
      • 자료흐름 분석 : 데이터 흐름도 및 자료사전
      • 객체 지향 분석 : 기능 및 데이터 함께 분석 / UML로 표준화
  • 요구사항 명세 단계
    • 명세단계 주요 기법
      • 비정형 명세 기법 : 자연어 기반 서술 / 사용자 및 개발자 이해 용이
      • 정형 명세 기법 : 수학적 원리 및 표기법 기술 / Z-스키마, Petri Nets, 상태차트 활용
    • 요구사항 명세 원리 및 검증 항목
      • 명확성 / 완전성 / 검증 가능성 / 일관성 / 수정 용이성 / 추적 가능성 / 개발 후 이용성
  •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단계
    •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프로세스
      • 요구사항 목록 확인 ->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여부 확인 -> 비기능적 요구사항의 확인 -> 타 시스템 연계 및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확인
    • 핵심 기법 : 정형 기술 검토 활용
      • 동료검토 : 2~3명 진행 / 작성자 설명 / 결함 발견
      • 워크스루 : 회의 전 자료배포 / 비공식적 검토 방법
      • 인스펙션 : 전문가 또는 팀 검사

🖥️ 요구사항 관리 단계(CMM Level 2 프로세스 영역)

  • 관리단계 절차 : 요구사항 협상 -> 요구사항 기준선 설정 -> 요구사항 변경관리 ->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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