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객체, 참조변수

민태영·2024년 2월 18일
0

클래스

서로 관련있는 데이터들을 하나의 단위로 묶는 것
클래스는 결국 마치 int, double처럼 하나의 "타입"이다. 다만 자바에서 미리 정해놓은 타입이 아닌 사용자에 의해 새롭게 정의 된 타입이라는 의미에서 "사용자 정의 타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스타의 유즈맵...?)

프리미티브 타입과 클래스

차이점

int혹은 double형 같은 프리미티브 타입은 변수를 선언하면 그 변수 안에 데이터를 저장한다.
그에 비해 클래스타입의 변수는 그 변수 안에 데이터를 직접저장하는 것이 아닌 new명령어로 객체를 따로 만들어 데이터를 저장하고 변수 안에는 객체를 참조하는 주소를 저장한다.

객체

객체지향 프로그램밍에서 객체란 "데이터" + "메서드"이다. 데이터는 객체의 "정적 속성"을 표현하며 메서드는 객체의 "기능 (동적 속성)"을 표현한다.
예1) 자전거는 "모양", "무게", "크기", "브랜드" 등의 정적속성(데이터)과 "달린다","정지한다", "뒤로간다" 등의 기능을 가진다.
예2) 하나의 항(term)은 "계수와 차수"라는 정적송석과 "x의 값을 주면 자신의 값을 계산해준다.", "화면에 출력해준다." 등의 기능을 가진다.

profile
꿈을 꾸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