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객체 지향 설계과 Spring

limlim·2023년 4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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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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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1)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함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음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름)

  • 중요한 기준은 변경임.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2) OCP (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 생각

  •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음

    : 어떻게 해결? → 스프링으로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 필요)-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

3)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함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함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4)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5)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임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음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음

  •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짐

  •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ex)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DIP 위반

  1.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

  • 자동차, 공연의 예를 떠올려보자

  •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 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임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함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토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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