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ekjoon ] 1620번 ( SILVER VI ) :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Java)

ma.caron_g·2022년 6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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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3 - Baekj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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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roblem 📃

[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

https://www.acmicpc.net/problem/1620


[ 문제 ]

안녕? 내 이름은 이다솜. 나의 꿈은 포켓몬 마스터야. 일단 포켓몬 마스터가 되기 위해선 포켓몬을 한 마리 잡아야겠지? 근처 숲으로 가야겠어.

(뚜벅 뚜벅)

얏! 꼬렛이다. 꼬렛? 귀여운데, 나의 첫 포켓몬으로 딱 어울린데? 내가 잡고 말겠어. 가라! 몬스터볼~

(펑!) 헐랭... 왜 안 잡히지?ㅜㅜ 몬스터 볼만 던지면 되는 게 아닌가...ㅜㅠ

(터벅터벅)

어? 누구지?

오박사 : 나는 태초마을의 포켓몬 박사 오민식 박사라네. 다솜아, 포켓몬을 잡을 때는, 일단 상대 포켓몬의 체력을 적당히 바닥으로 만들어놓고 몬스터 볼을 던져야 한단다. 자, 내 포켓몬 이상해꽃으로 한번 잡아보렴. 포켓몬의 기술을 쓰는 것을 보고 포켓몬을 줄지 안줄지 결정을 하겠네. 자 한번 해보아라. 다솜아.

이다솜 : 이상해꽃이라...음.. 꽃이니깐 왠지 햇빛을 받아서 공격을 할 것 같은데... 음... 이상해꽃! 햇빛공격!!!

(꼬렛이 이상해꽃에게 공격을 받아 체력이 25 감소했다.) 가라! 몬스터 볼!!! (꼬렛을 잡았습니다.) 야호! 신난다. 꼬렛을 잡았다.

오박사 : 오우!! 방금 쓴 공격은 솔라빔이라고 하네.. 어떻게 공격을 한 건가? 솔라빔이란 공격에 대해서 공부를 한 건가?

이다솜 : 꽃이니깐 왠지 햇빛을 제대로 받으면 광합성을 해서 음.. 그냥 그럴 것 같아서요 ☞☜

오박사 : 다른 아이들은 넝쿨채찍이나, 나뭇잎 공격을 하는데, 다솜이는 역시 뭔가 다르구나. 그럼 나와 함께 연구소로 가자꾸나. 내가 포켓몬을 한 마리 줄 테니, 너의 꿈을 펼쳐보아라. 꿈은 이루어진단다.

이다솜 : 네! 오박사님, 고마워요.ㅜㅜ

오박사 : 가자. 나의 연구소는 너의 옆집의 아랫집이란다. 같이 가도록하자. 지금 포켓몬을 주마.

이다솜 : 네. 야호!!

오영식 : 어? 오박사님 얘는 누구인가요?

오박사 : 얘는 너의 라이벌이 될 친구 이다솜이라고 하네. 자, 포켓몬을 한 마리 골라보도록 해봐라 다솜아. 레이디퍼스트 네가 먼저 골라봐라.

이다솜 : 저는 생각해둔 포켓몬이 있어요. 피카츄 골라도 될까요?

오박사 : 그래 여기 피카츄가 한 마리 있단다. 피카츄를 가져가거라.

오영식 : 그럼 저는 이브이를 가져가겠어요. 그럼 나중에 보자 이다솜.

이다솜 : 그럼 꼬렛을 다시 잡으러 가야겠다. 영식아, 그리고 민식박사님 빠잉!

이다솜 : 피카츄 공격!

가라 몬스터 볼!

이다솜 : 야호! 신난다. 꼬렛을 잡았다!!!!!

이다솜 : 그럼! 일단 사천왕을 이기고 오겠어!

이다솜 : 여기가 사천왕과 대결하려면 가야하는 곳인가..

경비원 : 사천왕과 대결을 하려면, 마을의 체육관 리더를 이겨서 배지를 8개를 모아야 한다네... 배지를 모아서 오도록 하게

이다솜 : 잉ㅠㅜ... 그럼 배지부터 모아야 하는구나ㅠㅜㅠㅜ 나쁘당 그냥 좀 봐주지..

<1 년 후>

그동안의 줄거리 : 이다솜은 일단 상록 숲의 체육관 리더에게 도전을 했다. 하지만 상록숲 체육관의 리더는 실종된 상태. 따라서 회색마을부터 도전하기로 했다. 체육관의 리더를 이기면서, 로켓단을 해체시키기도 하고, 여러 가지 사건도 있었다. 결국 전설의 포켓몬도 잡고, 이제 사천왕을 이기려고 도전하기로 했다. 사천왕은 모두 가볍게 이기고, 이제 마지막 라이벌 오!영!식! 이다.

오영식 : 훗. 1년 전의 그 이다솜이 사천왕을 이기고 현재 포켓몬 마스터인 나에게 덤벼? 어디 한번 덤벼보시지.

이다솜 : 헐랭... 나를 우습게보네.... 한번 두고 보시지! 그럼 대결이닷!


이다솜 : 휴... 이겼다.

오영식 : 내가 지다니 분하다. ㅜㅜ

오박사 : 그럼 다솜아 이제 진정한 포켓몬 마스터가 되기 위해 도감을 완성시키도록 하여라. 일단 네가 현재 가지고 있는 포켓몬 도감에서 포켓몬의 이름을 보면 포켓몬의 번호를 말하거나, 포켓몬의 번호를 보면 포켓몬의 이름을 말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여라. 나의 시험을 통과하면, 내가 새로 만든 도감을 주도록 하겠네.


2. Input ⌨️

[ 입력 ]

첫째 줄에는 도감에 수록되어 있는 포켓몬의 개수 N이랑 내가 맞춰야 하는 문제의 개수 M이 주어져. N과 M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인데, 자연수가 뭔지는 알지? 모르면 물어봐도 괜찮아. 나는 언제든지 질문에 답해줄 준비가 되어있어.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포켓몬의 번호가 1번인 포켓몬부터 N번에 해당하는 포켓몬까지 한 줄에 하나씩 입력으로 들어와. 포켓몬의 이름은 모두 영어로만 이루어져있고, 또, 음... 첫 글자만 대문자이고, 나머지 문자는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어. 아참! 일부 포켓몬은 마지막 문자만 대문자일 수도 있어. 포켓몬 이름의 최대 길이는 20, 최소 길이는 2야. 그 다음 줄부터 총 M개의 줄에 내가 맞춰야하는 문제가 입력으로 들어와. 문제가 알파벳으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를 말해야 하고, 숫자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에 해당하는 문자를 출력해야해. 입력으로 들어오는 숫자는 반드시 1보다 크거나 같고, N보다 작거나 같고, 입력으로 들어오는 문자는 반드시 도감에 있는 포켓몬의 이름만 주어져. 그럼 화이팅!!!


3. Output 🖨

[ 출력 ]

첫째 줄부터 차례대로 M개의 줄에 각각의 문제에 대한 답을 말해줬으면 좋겠어!!!. 입력으로 숫자가 들어왔다면 그 숫자에 해당하는 포켓몬의 이름을, 문자가 들어왔으면 그 포켓몬의 이름에 해당하는 번호를 출력하면 돼. 그럼 땡큐~

이게 오박사님이 나에게 새로 주시려고 하는 도감이야. 너무 가지고 싶다ㅠㅜ. 꼭 만점을 받아줬으면 좋겠어!! 파이팅!!!


4. Example 📚

[ 입출력 예시 ]

예제 입력예제 출력
26 5
Bulbasaur
Ivysaur
Venusaur
Charmander
Charmeleon
Charizard
Squirtle
Wartortle
Blastoise
Caterpie
Metapod
Butterfree
Weedle
Kakuna
Beedrill
Pidgey
Pidgeotto
Pidgeot
Rattata
Raticate
Spearow
Fearow
Ekans
Arbok
Pikachu
Raichu
25
Raichu
3
Pidgey
Kakuna
Pikachu
26
Venusaur
16
14

5. Solution 🔑

"다솜이;;;;;"

그냥 간단하게 도감에서 번호를 입력하면 도감번호에 해당하는 포켓몬을, 포켓몬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하는 도감번호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면 된다.

  1. 도감 포켓몬 수(N)와 검색할 포켓몬 수(M)를 각각 입력받아준다.
  2. 이름을 키로 갖는 해쉬와 번호를 키로 갖는 해쉬를 선언한다.
  3. 포켓몬 수(N)만큼 루프를 돌려 각각의 해쉬에 키와 값들을 넣어준다.
  4. M만큼 반복하여 포켓몬을 탐색할 것인데, 이때 입력받은 값이 정수형인지 문자형인지 판단하는 메서드를 작성하여 그에 따라 어떤 해쉬를 탐색하여 값을 가져올지 결정한다.
  5. 메서드 IsStringNumber를 입력된 값(s)을 매개변수로 이용하여 판별해본다. try-catch가 없으면 오류가 나므로 try-catch를 이용하여 값을 확인한다.
    입력된 값 s를 숫자로 바꿔보고 코드가 잘 실행 됐으면 true값을 바꾸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다면 false값을 반환한다.
  6. 반환 받은 값에 따라 .get()을 이용하여 값을 StringBuilder()에 담아 StringBuilder를 출력한다.

6. Code 💻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boolean IsStringNumber(String s) {
		try {
			Integer.parseInt(s);
			return true;
		} catch(Exception e) {
			return false;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Map<Integer, String> name = new HashMap<Integer, String>();
		Map<String, Integer> no = new HashMap<String, Integer>();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for(int i=0; i<N; i++) {
			String val = br.readLine();
			name.put(i+1, val);
			no.put(val, i+1);
		}
		
		for(int i=0; i<M; i++) {
			String val = br.readLine();
			if(IsStringNumber(val)) {
				sb.append(name.get(Integer.parseInt(val))+"\n");
			}
			else {
				sb.append(no.get(val)+"\n");
			}
		}
		System.out.println(sb);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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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소비하는 활동보다, 내가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시간이 더 많도록 생활화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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