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FPS 게임 개발 #1

ToToMo·2021년 7월 30일
0

유니티 게임 개발

목록 보기
1/1

이 포스트는 제가 게임 개발을 하는 과정을 공유하고 싶어 작성했습니다. 캡스톤 프로젝트 이후 두번째로 개발하는 게임입니다. 첫번째는 마피아와 생존을 합친 게임을 개발했지만 여러가지로 구현과 모델링, UI 적으로 부족한 면도 많았고, 특히 게임으로서 재미가 참 없었습니다. 그리고 Git이용하여 프로젝트 관리 및 협업을 했지만 커밋 규칙이라든지 이슈 관리를 제대로 해보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부터는 git-flow, 커밋 규칙, 이슈 관리, github의 프로젝트, 위키등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관리및 체계적인 계획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게임의 재미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개발을 하려고 합니다.

게임 소개

게임의 장르는 오픈월드 동물 FPS 디펜스 이며, 다양한 동물과 무기들로 쳐들어 오는 적들을 막으면서 세력을 확장합니다. 주요 특징은 플레이어하는 캐릭터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진 유닛들을 시점 이동하여 전략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Unity에서 제공하는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인 ML-Agent를 이용하여 똑똑하고?, 어려운 AI를 만들어 혼자서 모든 것을 헤쳐나가고 플레이 하는 것이 아닌 동료들을 모아 전략적으로 플레이하는 게임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게임 개발

  • 게임 엔진 : 유니티 & DOTS
  • 프로젝트 관리 : Gihub & Git-Flow

이번 개발은 2019년 9월 유나이트 코펜하겐에서 선보인 데이터 지향 프로그래밍인 DOTS를 이용하여 개발해보려고 합니다. 기존 OOP(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가진 성능적 이슈를 해결한 것을 보고 사용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이 영상을 보고 더욱더 사용해보고 싶었습니다.

Github

먼저 프로젝트 관리를 할 레포지토리를 만들었습니다. 아직 제목은 생각하지 않아서 간단하게 Project-Animal-FPS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gitignore.io 사이트에서 Unity와 C# gitignore를 다운받아 적용해줍니다.

git clone

초기 설정을 완료한 깃 레포지토리를 클론하여 저장해줍니다. 깃 사용을 터미널로 사용하시는 분들을 많이 봤지만 아직 까지는 어려워서 vscode로 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터미널 열기 : CTRL or CMD + SHIFT + P

  2. 터미널에 Git Clone 입력

  3. 깃 레포지토리 주소 복사

  4. 생성!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

유니티 허브를 설치합니다. 'Installs'로 이동하여 'Install Editor'를 클릭하고 2021.1.15f1으로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Projects'로 이동하여 'New project'를 클릭하고3D Sample Scene(URP)로 생성합니다.

앞으로 작업할 유니티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profile
게임을 좋아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