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 Dispatch → Reducer → Store 순서로 데이터가 단방향으로 흐른다
어떤 액션을 취할 것인지 정해놓은 객체
// payload가 필요 없는 경우
{ type: 'INCREASE' }
// payload가 필요한 경우
{ type: 'SET_NUMBER', payload: 5 }
Action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를 만들어 사용
// payload가 필요 없는 경우
const increase = () => {
return {
type: 'INCREASE'
}
}
// payload가 필요한 경우
const setNumber = (num) => {
return {
type: 'SET_NUMBER',
payload: num
}
}
Reducer로 Action을 전달해주즌 함수
// Action 객체를 직접 작성하는 경우
dispatch( { type: 'INCREASE' } );
dispatch( { type: 'SET_NUMBER', payload: 5 } );
// 액션 생성자(Action Creator)를 사용하는 경우
dispatch( increase() );
dispatch( setNumber(5) );
Dispatch에게서 전달받은 Action객체의 type
값에 따라 상태를 변경시키는 함수
외부요인에 의해 엉뚱한 값으로 상태가 변경되는 일이 없도록 Reducer는 순수함수여야함
const count = 1
// Reducer를 생성할 때에는 초기 상태를 인자로 요구합니다.
const counterReducer = (state = count, action) {
// Action 객체의 type 값에 따라 분기하는 switch 조건문입니다.
switch (action.type)
//action === 'INCREASE'일 경우
case 'INCREASE':
return state + 1
// action === 'DECREASE'일 경우
case 'DECREASE':
return state - 1
// action === 'SET_NUMBER'일 경우
case 'SET_NUMBER':
return action.payload
// 해당 되는 경우가 없을 땐 기존 상태를 그대로 리턴
default:
return state;
}
// Reducer가 리턴하는 값이 새로운 상태가 됩니다.
여러개의 Reducer를 사용하는 경우 combineReducers
메서드를 사용하여 하나의 Reducer로 합쳐줄 수 있음
import { combineReducers } from 'redux';
const rootReducer = combineReducers({
counterReducer,
anyReducer,
...
});
상태가 관리되는 오직 하나뿐인 저장소
Redux앱의 state가 저장되어있는 공간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const store = createStore(rootReducer);
Action, Reducer, Dispatch, Store 개념들을 연결시켜 줌
컴포넌트와 state를 연결하여 Redux의 state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메서드
// Redux Hooks 메서드는 'redux'가 아니라 'react-redux'에서 불러옵니다.
import {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const counter = useSelector(state => state.counterReducer)
console.log(counter) // 1
Action 객체를 Reducer로 전달해주는 메서드
import { useDispatch } from 'react-redux'
const dispatch = useDispatch()
dispatch( increase() )
console.log(counter) // 2
dispatch( setNumber(5) )
console.log(counter) // 5
동일한 데이터는 항상 같은 곳에서 가지고 와야 함
상태는 읽기 전용. Redux는 상태를 직접 변경할 수 없으며 Action객체가 있어야만 변경할 수 있음
변경은 순수함수로만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