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사용을 하고 자주 쓰는 표현은 분류가 필요하다.
타입(type)
은 값(value)의 종류다.
Number
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숫자를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이다.
정수와(Integer)와 실수(Float) 를 모두 표현할 수 있다.
100; // 정수를 표현할 수 있다.
-100; // 음수를 표현할 수 있다.
100.123; // 실수를 표현할 수 있다.
typeof
연산자로 해당 값이 숫자 타입인지 확인할 수 있다.
typeof 100; // 'number'
typeof -100; // 'number'
typeof 100.123; // 'number'
같은 숫자 값 간에는 간단한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아래 예시에서 사용한 수학 기호 (+
-
*
/
)를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산술 연산자(Arithmetic Operator) 라고 부른다.
console.log(1 + 2); // 3
console.log(1 - 2); // -1
console.log(1 * 2); // 2
console.log(1 / 2); // 0.5
console.log(9 % 2); // 1 (9를 2로 나눈 나머지 구하기)
좀 더 복잡한 계산을 위해서는 Math 내장 객체를 사용한다.
Math 내장 객체의 대표적인 메서드
Math.floor()
: 괄호 안의 숫자를 내림하여 반환한다.Math.ceil()
: 괄호 안의 숫자를 올림하여 반환한다.Math.round()
: 괄호 안의 숫자를 반올림하여 반환한다.Math.abs()
: 괄호 안의 숫자의 절대값을 반환한다.Math.sqrt()
: 괄호 안의 숫자의 루트값을 반환한다.Math.pow()
: 괄호 안의 첫 번째 숫자를 밑, 두 번째 숫자를 지수인 수자로 반환한다.
String
은 인간의 언어, 자연어를 JavaScript에서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이다.
따옴표('), 쌍따옴표("), 백틱(`)으로 감싸면 된다.
한자나 이모지와 같은 특수문자도 문자열로 만들 수 있고, 숫자와 문자를 조합해서 문자열로 만들 수도 있다. 특히 백틱으로 만든 문자열은 줄바꿈도 가능하다.
'사과'
"JavaScript"
"欢迎你"
"😇"
"최초의 JavaScript는 Netscape의 Brendan Eich에 의해 만들었다."
`JavaScript (줄여서 JS)는 일급 함수를 사용하는 가벼운 객체 지향 인터프리터 언어이며
웹페이지의 스크립트 언어로 잘 알려져 있지만, 브라우저가 아닌 환경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프로토타입 기반, 다중 패러다임 스크립트 언어이며, 동적이고 명령어, 객체 지향, 함수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지원한다.`
+
로 문자열을 이어붙일 수 있다 문자열과 문자열을 이어불일 때의 +
는 문자열 연결 연산자 로써 쓰인다. 다른 타입과 이어붙이려고 하면 모두 문자열로 변한다. 특히, 숫자와 이어붙이기를 시도하다가 예상 못한 결과를 얻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위 이유로 가능하면 다른 타입 간의 연산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안녕하세요" + "!!"; //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 " " + "🙏" / / 감사합니다. 🙏
1 + "1" // 11
문자열의 length 속성을 이용하면 문자열의 길이를 확인할 수 있다. 문자열 값에 .length
를 붙이면 된다.
console.log('欢迎你'.length); // 3
console.log('최초의 JavaScript는 Netscape의 Brendan Eich에 의해 만들었다.'.length); // 48
문자열의 각 문자는 순서를 가지고 있다. 각 문자가 몇 번째에 위치하는지 인덱스(Index)로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 문자의 인덱스는 이다. Javascript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순서를 셀 때 부터 , , ... 세는 것이 아니고, 부터 세는 점을 주의 해야한다. 이를 Zero-based numbering 이라고 한다.
let str = 'codestates';
console.log(str[0]); // 'c'
console.log(str[4]); // 's'
문자열의 유용한 메서드 일부다.
toLowerCase()
: 문자열을 소문자로 변경한다.toUpperCase()
: 문자열을 대문자로 변경한다.concat()
: 문자열 연결 연산자 +
처럼 문자열을 이어붙일 수 있다.slice()
: 문자열의 일부를 자를 수 있다.'HELLO WORLD'.toLowerCase(); // 'hello world'
'hello world'.toUpperCase(); // 'HELLO WORLD'
'hello '.concat('world'); // 'hello world'
indexOf()
: 문자열 내에 특정 문자나 문자가 몇 번째 위치하는지 확인한다.-1
을 반환한다.'🍎🍓🍉🍇'.indexOf('🍎'); // 0
'🍎🍓🍉🍇'.indexOf('🖥'); // -1
'최초의 JavaScript는 Netscape의 Brendan Eich에 의해 만들었다.'.indexOf('Eich'); // 34
'최초의 JavaScript는 Netscape의 Brendan Eich에 의해 만들었다.'.indexOf('Dahl'); // -1
includes()
: 문자열 내에 특정 문자나 문자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includes('🍎'); // true
'🍎🍓🍉🍇'.includes('🖥'); // false
'최초의 JavaScript는 Netscape의 Brendan Eich에 의해 만들었다.'.includes('Eich'); // true
'최초의 JavaScript는 Netscape의 Brendan Eich에 의해 만들었다.'.includes('Dahl'); // false
Boolean
은 사실 관계를 구분하기 위한 타입이다.
불리언 타입의 값은true
혹은false
둘 중 하나다.
불리언 타입은 아니지만, 자바스크립트에서 false
로 "여겨지는" 값이 일부 있는데 이를 falsy 값 이라고 한다. 반대로 true
로 "여겨지는" 값은 truthy 값 이라고 한다. truthy 값은 매우 많아서, falsy 값
을 암기하면 구분하기 쉽다.
// 대표적인 falsy 값
false
0
-0
0n
""
''
``
null
undefined
NaN
불리언은 비교연산자로 두 값이 같은지 다른지를 확인할 때 유용하다.
===
, !==
: 엄격한 동치 연산자. 두 피연산자의 값과 타입이 같으면 true
, 다르면 false
를 반환한다. 엄격한 동치 연산자는 보이는 값도 같아도, 두 값의 타입이 다르면 false
가 된다.123 === (100 + 23); // true ("123의 값과 100 + 23의 값은 같다."는 사실이기 때문에 true)
123 === '123'; // false ("123의 값과 '123'의 값은 같다."는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false)
123 !== (100 + 23); // false ("123의 값과 100 + 23의 값은 같지 않다."는 사실이기 아니기 때문에 false)
123 !== '123'; // true ("123의 값과 '123'의 값은 같지 않다."는 사실이기 때문에 true)
==
, !=
: 느슨한 동치 연산자. 느슨한 동치 연산자는 "대체로" 타입이 달라도 값이 같으면 true
, 다르면 false
를 반환한다. 이렇게 "느슨하게" 동치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예외가 많아 현대 웹 개발에서는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참고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
, !=
를 주로 사용하는데, Javscript에서는 ===
, !==
로 비교해야 한다.12 == '12'; // true
>
, <
, >=
, <=
: 대소 관계 비교 연산자. 두 피연산자의 값의 크기를 비교한다. 수학에서의 부등호 기호의 사용법과 유사하다.100 > 200; // false ("100은 200보다 크다."는 거짓)
200 > 100; // true ("200은 100보다 크다."는 참)
100 >= 100; // true ("100은 100보다 크거나 같다."는 참)
200 <= 100; // false ("200은 100보다 작거나 같다."는 거짓)
논리연산자는 두 값 간의 논리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
: 논리합(OR)
true
여도 true
로 판단한다.true || false; // true
false || true; // true
100 > 200 || 200 > 100; // true ("100은 200보다 크다" 혹은 "200은 100보다 크다" 중 하나는 true)
false
면 false
로 판단한다.false || false // false
200 < 100 || 20 < 10; // false
&&
: 논리곱(AND)
true
면 true
로 판단한다.true && true // true
200 > 100 && 20 > 10; // true
false
여도 false
로 판단한다.true && false // false
false && true // false
100 > 200 && 200 > 100; // false
논리 부정 연산자(!
)의 경우, 사실 관계를 반대로 표현합니다.
!
: 부정(NOT)!true // false
!(100 > 200) // true
!0 // true
!'' // true
!1 // false
!'코드스테이츠' // false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