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4

SeongGuk An·2023년 3월 14일
0

중요! (면접에 나올 수 있다.)

  • 싱글 스레드와 멀티 스레드의 차이점 ?
  • 스레드와 프로세스의 차이점?
  • 메모리관리 부분에서
  • 연속 메모리 할당 (고정크기, 가변크기 메모리할당)
  • 비연속 메모리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페이징(paging))
  • 커널?
  • 컴파일 과정?
  • 코어?
  • 버텍스의 어떠한 정보가 있나?
    면접전까지 꼭 공부하자!!

학습내용

  1. 증감 연산자
  2. 관계 연산자
  3. 논리 연산자
  4. 할당 연산자
  5. 삼항 연산자
  6. if문
  7. 과제

1. 증감 연산자

증감 연산자

  • ++ 증가 연산자 : +1씩 증가시킨다.
  • -- 감소 연산자 : -1씩 감소시킨다.
int num = 10;
num++; == num = num + 1;

위에 코드는 num이라는 변수를 ++증가 연산자를 사용해 +1을 증가 시켰고
옆에 있는 선언과 같다.
감소도 같은 방법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증감 연산자는 변수의 앞에 붙냐 뒤에 붙냐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변수가 앞에 위치한다면 전위 연산이라 하고
변수가 뒤에 위치한다면 후위 연산이라고 한다.
ex) 전위 연산

int num = 10;
Console.WriteLine(++num);

전위 연산은 변수 앞에 위치하고 +1을 먼저 증가시킨다.
위 코드의 출력은 11이 나온다.
ex) 후위 연산

int num = 11;
// 변수 뒤에 위치
Console.WriteLine(num++); // 11
Console.WriteLine(num--); // 12
Console.WriteLine(num); // 11

후위 연산은 변수 뒤에 위치한다.
코드를 보면 최종 변수값은 11이다.
왜냐하면, 변수의 첫 은 11이고 후위 연산을 입력한 다음 출력부터 연산을 한다.
첫번재 출력창엔 초기 변수 값인 11이고
두번째 출력창엔 +1이 되어 12가 되고
최종 출력창엔 -1이 되어 11이 된다.

2. 관계 연산자

관계 연산자는란
두 피연산자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는 연산자다.
즉, 대소와 동등의 관계를 비교한다.
관계 연산자는 조건문에 많이 쓰인다.
종류
1. a < b : a가 b보다 작냐?
2. a > b : a가 b보다 크냐?
3. a <= b : a가 b보다 같거나 작냐?
4. a >= b : a가 b보다 같거나 크냐?
5. a == b : a와 b는 같냐?
6. a !=b : a와 b는 같지않다.
조건들이 만족하면 true
조건들이 만조하지 못하면 false 로 반환한다.
ex)

출력

3. 논리 연산자

논리 연사자

  • 참과 거짓으로 이루어지는 진리값이 피연산자인 연산을 말한다.
  • 비교한 결과는 true,false이다.
    &&(AND) : 모든 조건이 맞으면 true 하나라도 틀리면 false
    ||(OR) : 조건이 하나라도 맞으면 true
    !(NOT) : 그 조건이 true면 false, false면 true / 값을 역으로 변환시킨다.
    ex)

    출력

    이다.

4. 할당 연산자

할당 연산자의 표기는 = 이다.
대입 또는 할당 해주고 축약 시켜주는 연산자이다.
할당 연산자의 종류

  • +=
  • -=
  • *=
  • /=
    ex)

    출력

    출력한 코드 그대로 데이터를 받을 변수에 원하는 할당 연산자를 쓰면된다.

5. 삼항 연산자

삼항 연산자
말 그래도 3개의 항이 있다는 말이다.
삼항 연산자는 조건문 대신 단순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쓰게 되면 가동성이 떨어지고 보기가 힘들다.
ex)

출력

변수에 할당을 하고 출력을 해도 가능하지만 할당하지않고 바로 출력문에 작성해도 된다.

할당 연산자, 삼항 연산자 응용하기


플레이어와 몬스터의 HP를 100으로 선언하였고 저번 시간에 배운 정수형 타입으로 변환을 하여 플레이어의 데미지 값을 넣게 하였습니다.
할당 연산자를 사용하여 입력한 데미지의 값에서 몬스터의 HP를 뺍니다.
A와 B의 데이터 값을 20과 30으로 선언하였고 A의 데이터를 B에 할당해줍니다.
마지막으론 삼항 연산자를 사용해봤습니다.
MY_HP의 변수값이 90과 같지 않아 뒤에 있는 값 ''안좋다''가 나오게 됩니다.
출력

6. if

if는 영어로 직독하면 "만약에~" 라는 뜻이 있습니다.
else는 하나만 가능하고 else 위에는 if 또는 else if가 있어야하고, 위에 if, else if값이 거짓경우 출력한다.
특징

  • 코드의 흐름을 제어하는 구문.
  • 특정 조건에 의해 선택적 실행이 가능합니다.
    동작조건(true)
if(true) <- 1.참일경우 / 거짓이면 실행 x
{
  2. 여기를 실행해라
  Console.WriteLine("참이면 여기가 실행된다.");
}

ex)

출력

1. num값이 10보다 크거나 같을 때 : true
2. num값이 10이랑 같을 때 : true
3. num값이 10보다 작거나 같을 때 : true
4. number값이 6보다 작을 때 : true
5. 위에 값이 true이므로 출력 X
6. 원하는 값을 입력하고 나머지 값이 0이랑 같을 때 : true
7. 위에 값이 true이므로 출력 X

if ~ else if

  • if와 else if는 하나로 구별된다.
  • if문을 여러개 사용하는 것보다 else if를 사용하여 용량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 먼저 있던 if문에 조건이 참일 경우 else if를 검사하지 않는다.
  • 먼저 있던 if문에 조건이 거짓일 경우 else if를 검사한다.
  • 먼저 있던 if문과 else if문 모두 거짓일 경우 else를 검사한다.
    ex)
    출력

    이렇게 연산들을 사용해 조건에 대입하여 그 조건이 참인 거짓인지 구별해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고, ifelse if 에서 나온 조건이 참 일 경우 if 만 검사하고 else if, else 를 검사하지 않는다.
    하지만 ifelse if 에 나온 조건이 모두 false일 경우 ifelse if 를 검사하지 않고 else를 검사한다.

과제 1-1 계산기 만들기


조건문과 연사자들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숫자와 사칙연산을 이용해 계산기를 만들었다.

과제 1-2 뺄셈


두개의 정수를 입력받아 주 정수의 두 정수의 차를 출력한다.
단, 입력된 숫자가 순서에 상관없이 무조건 큰 수에서 작은 수를 뺀 결과를 출력하기

과제 1-3 Mini Game 만들기

조건


플레이어 직업선택 및 공격력 입력

몬스터명과 베팅 금액을 정한다.

위에서 플레이어가 입력한 값을 출력한다.

profile
안되면 될 때까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