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필수 지식 #1

세나정·2023년 6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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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nt-End] 必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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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액트란?

  • 페이스북에서 관리하는 웹 페이지의 컴포넌트를 렌더링하고 빌드하는데 초점을 둔 가장 인기있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 UI 라이브러리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전역 상태 관리, 라우팅, 빌드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고 Redux, Mox, React-router등을 추가하여 사용해야함

⭐ 리액트 특징

  • Vitual DOM을 사용해서 빠른 렌더링, 성능개선이 가능
    -- 가상 돔의 장점 : 뷰에 변화가 있다면 그 변화는 실제 DOM에 적용되기 전에 가상 DOM에 먼저 적용 시키고 그 최종적인 결과를 실제 DOM에 전달하며 브라우저 내에서 발생하는 연산의 양을 줄이면서 성능이 개선됨

  • React는 View만 신경쓰기에 데이터 흐름이 단방향 데이터 흐름을 가짐

  • 리액트는 UI를 여러 컴포넌트로 쪼개서 만듦

  • JSX라는 React문법이 HTMl과 비슷하여 예측 가능한 개발 가능

⭐ Vitual DOM (가상 돔)

  • 이벤트가 발생할 때 마다 가상돔을 만들고 다시 그릴 때 실제 돔과 비교하여 변경이 필요한 최소한의 변경사항만 실제 DOM에 반영해 웹의 효율성과 속도를 개선

  • 리액트 내부적 비교 알고리즘으로 시간 복잡도 O(N)을 가진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구현

  • 리액트는 두 가지 가정을 기반으로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구현

서로 다른 타입의 두 엘리먼트는 서로 다른 트리를 만들어낸다.
개발자가 key prop을 통해, 여러 렌더링 사이에서 어떤 자식 엘리먼트가 변경되지 않아야 할지 표시해 줄 수 있다.

⭐ JSX (JavaScript XML)

  • JSX란 JavaScript 문법에 XML을 추가한 확장 문법

  • 브라우저에서 실행 전 Babel을 사용하여 일반 자바스크립트 형태의 코드로 변환

  • 리액트를 개발할 때 활용되므로 공식적인 자바스크립트 문법은 아니지만 HTML 작성하듯이 하기 때문에 가독성이 높고 작성하기 쉬움

  • 개발자가 JSX를 작성하면 리액트 엔진은 JSX를 기존 자바스크립트로 해석 이것을 선언형 화면 기술이라고 함

⭐ JSX 문법

  • 반드시 부모 요소 하나가 감싸 있어야 함 없으면 빈 태그인 프래그먼트라도 활용

  • JSX 안에서도 { } 를 활용해 자바스크립트 표현식을 작성할 수 있음

  • if문과 for문 대신 삼항 연산자나 && 연산자를 통한 조건부 렌더링

  • JSX에서 자바스크립트 문법을 활용하려면 { } 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스타일을 넣어줄 때도 객체 형태로 넣어주어야야 하고 camelCalse 규칙 활용

⭐ SPA와 CSR

  • SPA (Single Page Application) : 단 하나의 페이지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동적으로 화면의 콘텐츠를 바꾸는 방식의 웹 애플리케이션

  • SPA는 웹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한 모든 정적 리소스를 최초 렌더링 시 한 번에 다운로드 하고 그 이후 새로운 페이지 요청이 있을 경우 페이지 갱신에 필요한 데이터 (JSON)만 서버로부터 전달받아 페이지를 갱신 (그래서 깜빡거리지 않음)

  • SPA에서 쓰이는 기법이 CSR이라 비슷하지만 SPA != CSR인 것을 명심
    대표적인 SPA 관련 라이브러리는 리액트, 뷰, 앵귤러 등이 있음

  • SPA 장점 (CSR도 비슷)
    -- 첫 로딩만 기다리면 동적으로 빠르게 렌더링 되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이 좋음
    -- 서버에서 요청하는 횟수가 MPA비해 적어서 서버의 부담이 덜함

  • SPA 단점 (CSR도 비슷)
    -- 초기 렌더링 속도가 느리지만 코드 스플링틍 통해 리소스를 청크 단위로 묶어 요청할 때마다 리소스를 받게 하면 개선은 되지만 해결할 수는 없음

    -- 검색엔진 검색봇이 크롤링을 못해 SEO 문제가 있음

⭐ MPA와 SSR

  • 전통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방식이며 여러 개 페이지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

  • 브라우저가 웹 서버로부터 페이지 요청을 할 때마다 해당 페이지에 관련된 HTML, CSS, JS의 데이터를 받아와서 렌더링 (깜빡거림)

  • 기본적으로 MPA에서 쓰이는 기법이 SSR 방식인 것 여기도 MPA != SSR

  • MPA 장점 (SSR과 비슷)
    -- 최초 렌더링 속도가 빨라 사용자가 컨텐츠를 빠르게 볼 수 있음
    -- JS를 통한 렌더링이 아니기 때문에 SEO 가능

  • MPA 단점 (SSR과 비슷)
    -- 매번 페이지를 요청할 때마다 깜빡거려 사용자 경험이 좋지 못함
    -- 서버에 매번 요청을 하기 때문에 서버의 부하가 커짐

⭐ 코드 스플리팅 (Code Splitting)

  • 코드스플리팅을 하면 지금 당장 필요한 코드가 아니라면 따로 분리시켜서 나중에 필요할 때 불러와 사용할 수 있음 이를 통하여 페이지의 로딩 속도 개선 가능

  • 특히 SPA (CSR)에서 자바스크립트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 기본적으로는 하나의 파일에 모든 로직들이 들어가 자바스크립트 파일 용량이 프로젝트가 커질수록 커질 것이다 그러므로 인터넷이 느리면 로딩속도도 느림

  • 리액트 자체적으로 React.lazy를 통해 코드 스플리팅을 지원하고 라이브러리로는 react-loadble이 있음

⭐ 리액트에서 클래스형 vs 함수형의 차이

  • 클래스형은 라이프사이클 (생명주기) 메서드를 사용하고 함수형에서는 Hook을 사용
  • 클래스형은 render를 사용하여 JSX 구조를 반환하고 함수형은 단순히 JSX를 반환

리액트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Mount

  • constructor : 생성자 메서드 컴포넌트가 만들어지면 가장 먼저 실행

  • getDerivedStateFromProps : props로 받아온 것을 활용할 때

  • render : 컴포넌트를 렌더링

  • componentDidMount : 첫 번째 렌더링이 마치면 호출되는 메서드 (우리가 만든 컴포넌트가 화면에 나타남)

Update

  • getDerivedStateFromProps : 위 동일
  • shouldComponentUpdate : 리랜더링 할지말지 정함
  • render : 위 동일
  • getSnapshotBeforeUpdate : 가상 돔이 실제 돔에 반영되기 직전에 실행, 이전과 현재 props, state에 접근 가능
  • componentDidUpdate : Mount 단계와 거의 동일

Unmount

  • ComponentWillUnMout : DOM에서 컴포넌트가 지워질 때 실행

⭐ 리액트 Hooks

  • 리액트 훅은 React 16.8 버전에서 새롭게 도입된 기능 기존 클래스 컴포넌트에서는 상태관리나 라이프사이클의 기능이 있지만 함수형 컴포넌트에는 그런 기능이 존재 하지 않았음 하지만 이제 Hook을 통해 상태관리나 렌더링 후 작업을 설정할 수 있게 됨

  • 리액트 훅이 도입되면서 클래스 기반 컴포넌트,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 this의 필요성이 사라짐

⭐ Hook의 종류

  • useState
    대표적인 훅으로서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상태를 관리할 때 사용
    useState()라는 함수는 배열을 리턴하므로 첫 번째는 getter인 state의 값 두 번쨰는 setter인 state변경 함수, 구조 분해 할당이 가능함

  • useEffect
    라이플 사이클 메서드와 관련이 있고 useEffect( () => { return () => { }, [ ]} 을 활용하여 Unmount도 구현 가능 만약 두 번째 배열 인자 ([ ])를 입력하지 않으면 state가 바뀔 때마다 동작하기 때문에 비효율적

  • useLayout
    useEffect는 컴포넌트 render 후에 paint 된 후에 실행되기 때문에 useEffect에서 DOM에 영향을 주는 코드가 있으면 깜빡이는 현상이 발생
    useLayout은 render후에만 발생해서 깜빡임을 경험하지 않지만 사용자가 화면을 보는데 오래 걸릴 수도 있음

  • useRef
    DOM 요소에 직접 접근해야할 때 (DOM요소에 focus를 줄 때)

  • useCallback
    컴포넌트가 렌더링 될 때마다 함수를 새로 만들지 않고 재사용 재사용하고 두 번째 인자인 의존성 배열의 state값이 변경되었을 때만 새로 생성함

    메모이제이션 훅이고 메모이제이션이란 결과 값을 자료 구조에 저장하고 이후 계산을 반복하는 것이 아닌 꺼내서 사용

  • useMemo
    특정 결과값을 재사용할 때 사용되는 함수

    useCallback과 마찬가지로 메모이제이션 훅이지만, 둘의 차이는 특정 결과값을 재사용 하느냐 함수는 재사용 하느냐의 차이

  • useContext
    기존의 React에 존재하는 Context를 편하게 사용해줄 수 있는 Hook

  • useReducer
    컴포넌트의 상태값을 리덕스의 리듀서처럼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훅

    useReducer를 사용하면 컴포넌트의 상태 업데이트 로직을 컴포넌트에서 분리시킬 수 있어 상태 업데이트 로직을 컴포넌트 바깥에 작성할 수도 있고 심지어 다른 파일도 가능

⭐ state와 props

  • props는 부모 컴포넌트에서 자식 컴포넌트로 전달되는 데이터, 수정될 수 없고 읽기 전용
  • state는 컴포넌트의 생명주기동안 수정될 수 있는 컴포넌트 내부 데이터로 컴포넌트 안에서 관리

리액트의 불변성

  • 리액트에서는 state값을 변경할 때 불변성을 지켜야함

  • 불변성이란, 원본값을 직접 변경하면 안 된다는 의미로 변경대신 복사를 통해 새로운 값을 만들어 내야함

  • 예를 들어, ...연산자를 활용하거나 map, filter, slice를 통해 새로운 배열을 반환, splice, push, shift 등을 원본 데이터를 변경하기 때문에 사용을 지양

  • 불변성을 지키면 사이드 이펙트 방지 및 프로그래밍 구조의 복잡도를 감소 시켜주고 변경이 일어난 객체의 프로퍼티만을 비교함으로 React에서 최적화가 가능

state를 변경하지 않고 setState를 활용하는 이유 (useState)

  • state를 직접 변경하려고 시도하면 리액트는 컴포넌트를 언제 다시 리렌더링 해야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음, 그러므로 setState를 활용해서 state를 변경하면 리액트는 컴포넌트를 리랜더링

⭐ 리액트에서 리랜더링이 되는 조건

  • state가 변경 되었을 때
  • props가 변경 되었을 때
  • 부모 컴포넌트가 리랜더링 될 때
  • forceUpdate( )를 실행할 때

⭐ React.memo

export시 이렇게 감싸기만 하면 끝
  • React.memo는 HOC (Higer-Orfer-Components) 즉, 고차 컴포넌트
    -- 고차 컴포넌트란 컴포넌트를 인자로 받아 새로운 컴포넌트를 return 해주는 함수

  • React.memo는 컴포넌트의 프로퍼티(props)가 변경되었을 때만 리렌더링되도록 메모이제이션(Memoization)을 적용

  • 컴포넌트가 같은 결과를 렌더링 하면 React.memo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컴포넌트 렌더링을 방지할 수 있음 즉, 컴포넌트에서 같은 props가 들어온다면 리액트는 컴포넌트 렌더링 과정을 스킵하고 마지막에 렌더링된 결과를 재사용

  • React.memo는 오직 props가 변경됐는지 아닌지만 체크, 근데 만약 React.memo가 감싸진 컴포넌트가 useState나 useContext 같은 훅을 사용한다면 state나 context가 변경될 때마다 리렌더링

  • props로 들어온 Object는 얕은 비교로 비교, 즉, props로 들어온 number, string과 같은 원시 값을 실제 값이 동일한가를 비교하지만, 참조 타입의 경우 원시 값과 달리 같은 값을 참조 하고 있는지만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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