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쳇 로봇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이 보드게임은 격자모양 게임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는 게임으로, 시작 위치에서 목표 위치까지 최소 몇 번만에 도달할 수 있는지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하, 좌, 우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다음은 보드게임판을 나타낸 예시입니다.
...D..R
.D.G...
....D.D
D....D.
..D....
여기서 "."은 빈 공간을, "R"은 로봇의 처음 위치를, "D"는 장애물의 위치를, "G"는 목표지점을 나타냅니다.
위 예시에서는 "R" 위치에서 아래, 왼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위 순서로 움직이면 7번 만에 "G" 위치에 멈춰 설 수 있으며, 이것이 최소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while(queue.length)
로 시작해서 탐색에 들어간다.Array.prototype.shift()
를 통해서 맨 앞의 점을 반환받는다.visited
값을 true로 바꿔주고 queue에도 현재 카운트+1을 추가하여 좌표를 저장한다.const move = [[-1, 0], [1, 0], [0, -1], [0, 1]];
function solution(board) {
let answer = 0;
let boardR = board.length, boardC = board[0].length;
//시작점과 도작점 구하기
let R = [0, 0], G = [0, 0];
board.forEach((row, ridx) => {
if(row.includes("R")) {
R = [ridx, row.indexOf("R")];
}
if(row.includes("G")) {
G = [ridx, row.indexOf("G")];
}
});
let queue = [[...R, 0]];
let visited = Array(boardR).fill(false).map(elem => Array(boardC).fill(false));
visited[R[0]][R[1]] = true;
let count = 0;
while(queue.length) {
//상하좌우 네방향에 대해서 수행
let [curR, curC, cnt] = queue.shift();
if(curR == G[0] && curC == G[1]) {
answer = cnt;
break;
}
for(let i=0; i<4; i++) {
const dir = move[i];
let newR = curR + move[i][0],
newC = curC + move[i][1];
while(newR >=0 && newR < boardR && newC >=0 && newC < boardC && board[newR][newC] !== 'D') {
newR += move[i][0];
newC += move[i][1];
}
newR -= move[i][0];
newC -= move[i][1];
if(!visited[newR][newC]) {
queue.push([newR, newC, cnt+1]);
visited[newR][newC] = true;
}
}
}
return answer == 0 ? -1 : answer;
}
처음에 상/하/좌/우에 대한 로직을 따로따로 써주려다보니까 코드가 많이 더러워졌고, 에러 시 백트래킹 하기도 어려워졌다.
그런데 상/하/좌/우에 대한 로직을 따로 쓸 필요 없이 위 코드처럼 move배열에 움직이는 방향을 정해놓고, for문을 4번 돌린 후, while문 조건에 맞게 미끄러지면 되는 것이었다.
'미끄러진다'는 것에 살짝 멘붕이 와서 String.prototype.indexOf()
를 써서 'D'를 찾고 난리도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