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클래스

박재한·2022년 1월 9일
0

java

목록 보기
4/5

객체란?

객체란 유의미한 데이터를 묶어 놓은 구조이며, 행동, 물건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것이다.

객체로 표현 가능한 것: 컴퓨터, 동물, 사람, ...

💡 필자의 정리된 생각이며 다를 수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지향이란 객체를 위주로 객체가 서로 상호 소통, 호환, 사용하며 프로그램의 실행이 이루어지는 것을 추구하는 것이며, 객체지향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객체지향 프로그램이다.

💡 필자의 정리된 생각이며 다를 수 있다.

자바가 객체지향적인 이유?

객체를 구성할 수 있는 클래스를 제공하고, 객체와 객체가 서로 유의미하게 묶일 수 있도록 상속의 개념이 있으며 소스 코드가 클래스 위주로 짜여지기 때문입니다.

💡 필자의 정리된 생각이며 다를 수 있다.

객체(인스턴스)와 클래스

클래스는 객체가 무엇인지를 부를 수 있는 주제 이고, 객체는 주어진 이름(주제)의 실제 도구 또는 물체 이다.

예시:

컴퓨터 - 클래스

노트북 - 클래스

lg gram - 노트북 객체

💡 필자의 정리된 생각이며 다를 수 있다.

클래스 정의하기

클래스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정의 할 수 있다.

💡 클래스의 이름의 코드 컨벤션(관례)은 camel-case이며 첫 글자를 대문자로 사용하는 것이다.
class ExamClass {
	//클래스 몸체
}

클래스 내에 멤버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

class ExamClass {
    public int a;
}

클래스 내에 함수를 선언할 수 있다.

💡 이 때, 자바에서는 클래스 내의 함수를 메소드라고 한다. 자바는 클래스 단위 코딩을 하기 때문에 함수=메소드이다.
class ExamClass {
    public int a;
    public int add(int a, int b) {
        this.a = a + b;
        return a;
    }
}
💡 메소드 내에서 this 키워드를 사용하여 객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