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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은제 1학기 12주차 3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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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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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공학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스템 프로그래밍
운영체제
전산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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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49
💽 디지털 공학 개론
플립플롭
기본 개념
클록 에지 트리거(clock edge trigger)
하강 에지 트리거(falling-edge trigger)
네거티브 에지 트리거(negative edge trigger)
상승 에지 트리거(rising-edge trigger)
포지티브 에지 트리거(positive edge trigger)
여러 가지 플립플롭
D 플립플롭
입출력 동작의 특성
하강-에지 트리거 D 플립플롭의 그래픽 기호와 진리표
D 플립플롭의 특성 함수
4개의 플립플롭으로 이루어진 레지스터 회로
SR 플립플롭
입력: S(set: 세트), R(reset: 리셋)
상승-에지 트리거 SR 플립플롭의 그래픽 기호와 특성
동기식 회로(synchronous circuit)
상승-에지 트리거 SR 플립플롭의 동작 특성
SR 플립플롭의 문제점
JK 플립플롭
세 가지 동작 모드
세트(set)
리셋(reset)
토글(toggle)
구성 방법
JK 플립플롭의 그래픽 기호와 특성
JK 플립플롭의 입출력 동작 특성
상태 전이표(state transition table)
특성 함수
T 플립플롭
구성 방법
동작 특성
그래픽 기호와 특성표
T 플립플롭의 동작 특성(파형)
상태 전이표 및 구성도
T 플립플롭의 특성 함수
비동기적 입력 신호(asynchronous input signal)
클리어(CLR, clear)
프리셋(PRE, preset)
그래픽 기호 및 동작 특성
플립플롭의 타이밍 특성
전파 지연 시간(propagation delay time)
Low-to-High 전파 지연(tPLH)
High-to-Low 전파 지연(tPHL)
셋업 시간(setup time, ts)
홀드 시간(hold time, tH)
클록 신호(clock signal)
주기(duration, tau)
클록 주파수(clock frequency, f)
펄스폭(pulse width, tW)
의무사이클(duty cycle, Dt)
최대 클록 주파수(maximum clock frequency)
실제 IC 칩의 타이밍 특성
💻 마이크로프로세서
DC 모터
DC 모터란?
DC 모터의 특성
제어성의 장점
T-I 특성(토크 대 전류)
T-N 특성(토크 대 회전수)
T-I 특성과 T-N 특성은 서로 연동
DC 모터의 결점
구조상 브러쉬(brush)와 정류자(commutator)에 의한 기계식 접점
H-Bridge 모터 구동 회로
트랜지스터를 연결하여 트랜지스터를 ON/OFF
H-Bridge 회로
단일 전원으로 모터에 가하는 전압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회로
모터 드라이버 BA6208
BA6208 드라이버 칩은 DC 모터의 정/역 회전이 가능한 구동 칩
특징
입력 논리 신호에 따른 출력 값
DC 모터 구동
모터의 정/역 회전
서보 모터
RC 서보모터
예: 무선조종비행기, 자동차
PWM 신호로 조정
서보모터 동작 범위
서보모터 구동
분주비에 따른 인터럽트 최대 발생 주기
타이머/카운터 1의 레지스터 구성
분주비 8로 했을 때, 반송 주기 Period usec에 대한 Top
타이머를 분주비 8로 시작
💾 시스템 프로그래밍
소켓 프로그래밍 함수
소켓 인터페이스 함수
함수 종류
소켓 생성하기: socket
domain: 소켓 종류(AF_UNIX, AF_INET)
type: 통신 방식(TCP, UDP)
protocol: 소켓에 이용할 프로토콜, 보통 0 지정
소켓에 이름 지정하기: bind
s: socket 함수가 생성한 소켓 기술자
name: 소켓의 이름을 표현하는 구조체
namelen: name의 크기
name: 소켓의 이름을 표현하는 구조체
클라이언트 연결 기다리기: listen
s: socket 함수가 생성한 소켓 기술자
backlog: 최대 허용 클라이언트 수
연결 요청 수락하기: accept
s: socket 함수가 생성한 소켓 기술자
addr: 접속을 요청한 클라이언트의 IP 정보
addrlen: addr의 크기
서버와 연결하기: connect
s: socket 함수가 생성한 소켓 기술자
name: 접속하려는 서버의 IP 정보
namelen: name의 크기
데이터 보내기: send
flags
데이터 받기: recv
UDP 데이터 보내기: sendto
s: socket 함수가 생성한 소켓 기술자
msg: 전송할 메시지를 저장한 메모리 주소
len: 메모리의 크기
flags: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법을 지정한 플래그
to: 메세지를 받을 호스트의 주소
tolen: to의 크기
UDP 데이터 받기: recvfrom
s: socket 함수가 생성한 소켓 기술자
msg: 전송할 메시지를 저장한 메모리 주소
len: 메모리의 크기
flags: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법을 지정한 플래그
from: 메세지를 보내는 호스트의 주소
fromlen: from의 크기
소켓 함수의 호출 순서
소켓 프로그래밍 활용
유닉스 도메인 소켓
유닉스 도메인 소켓 - 서버
유닉스 도메인 소켓 - 클라이언트
인터넷 소켓
인터넷 소켓 - 서버
인터넷 소켓 - 클라이언트
📠 운영체제
Master/Slave(주/종) 운영체제
주/종 프로세서의 역할
주 프로세서
종 프로세서
분리실행 처리
분리실행 처리의 개요
대칭적 처리
대칭적 처리의 개요
강 결합 시스템
강 결합 시스템의 개요
다중처리 시스템
약 결합 시스템
약 결합 시스템의 개요
분산처리 시스템
📺 전산 개론
애니메이션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란?
애니메이션 기술
플립북 애니메이션
셀(Celluloid) 애니메이션
컴퓨터 애니메이션
키프레임 트위닝(Key Frame and Tweening)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활용
모션 캡쳐(Motion Capture)
동영상과 가상 현실
동영상의 개념
동영상의 개념
동영상의 제작 및 편집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미디어 플레이어(Media Player)
동영상 압축과 표준
동영상 압축의 개요
데이터 중복성(Data Redundancy)
동영상 압축 표준
무손실 압축
손실 압축
비디오 스트리밍
비디오 스트리밍 소프트웨어
비디오 스트리밍 기술의 활용
가상 현실 개념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가상환경(VE, Virtual Environment)
가상현실의 특성
임장감(Presence)과 몰입감(Immersion)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자율성(Autonomy)
가상현실의 종류
몰입형 가상현실(Immersive VR System)
비몰입형 가상현실(Non-Immersive System)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혼합형 가상현실 시스템(MR, Mixed Reality system)
이미지기반 VR 및 360 VR
가상현실의 사례
증강현실 기술
혼합현실(MR)
증강현실(AR)
증강가상(AV, Augmented Virtuality)
증강현실(AR)의 개념
증강현실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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