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Lv.2] 점 찍기

너구리로소이다·2023년 5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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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점 찍기

문제 설명

좌표평면을 좋아하는 진수는 x축과 y축이 직교하는 2차원 좌표평면에 점을 찍으면서 놀고 있습니다.
진수는 두 양의 정수 k, d가 주어질 때 다음과 같이 점을 찍으려 합니다.

  • 원점(0, 0)으로부터 x축 방향으로 a*k(a = 0, 1, 2, 3 ...), y축 방향으로 b*k(b = 0, 1, 2, 3 ...)만큼 떨어진 위치에 점을 찍습니다.
  • 원점과 거리가 d를 넘는 위치에는 점을 찍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k가 2, d가 4인 경우에는 (0, 0), (0, 2), (0, 4), (2, 0), (2, 2), (4, 0) 위치에
점을 찍어 총 6개의 점을 찍습니다.

정수 k와 원점과의 거리를 나타내는 정수 d가 주어졌을 때, 점이 총 몇 개 찍히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제한사항

  • 1 ≤ k ≤ 1,000,000
  • 1 ≤ d ≤ 1,000,000

풀이

To-Do 리스트

결과


import java.util.*;

class Node {
    int x;
    int y;
    
    public Node(int x, int y){
        this.x = x;
        this.y = y;
    }
}

class Solution {
    public long solution(int k, int d) {
        long answer = 0;
        //2차원 좌표평면 -> (+,+)
        //원점으로 부터 1~k까지, 1~k까지
        //단, 원점과의 거리가 d를 넘는 위치에는 점을 찍지 않는다.
        Node node = new Node(0,0);
        
        while(node.x <= d){
            //System.out.printf("(%d, %d)\n",node.x,node.y);
            double x2 = Math.ceil(Math.pow(node.x,2));
            double y2 = Math.ceil(Math.pow(node.y,2));
            
            double dis = Math.sqrt(x2 + y2);
            if(dis <= (double) d) {
                answer += 1;
                //System.out.printf("(%d, %d)\n",node.x,node.y);
            }
            node.y += k;
            if(node.y > d) {
                node.y = 0;
                node.x += k;
            }   
        }
        
        return answer;
    }
}

알게 된 점

💥 8,11,13,14 시간 초과.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long solution(int k, int d) {
        long answer = 0;
        //2차원 좌표평면 -> (+,+)
        //원점으로 부터 1~k까지, 1~k까지
        //단, 원점과의 거리가 d를 넘는 위치에는 점을 찍지 않는다.
        
        for(int i = 0; i <= d; i+=k){
            double x2 = Math.pow(i,2);
            double d2 = Math.pow(d,2);
            
            double dis = Math.sqrt(d2-x2);
            
            answer += (long)(dis/(long)k)+1;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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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해보자 뭐든 되겠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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