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import java.util.*;
class Node {
int row;
int col;
int move;
public Node(int row, int col, int move){
this.row = row;
this.col = col;
this.move = move;
}
}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maps) {
int answer = Integer.MAX_VALUE;
// 1 : 벽없음 , 0 : 벽있음
boolean[][] visited = new boolean[maps.length][maps[0].length];
for(int i = 0; i < visited.length; i++) {
for(int j = 0; j < visited[0].length; j++) {
visited[i][j] = maps[i][j]==0?true:false;
}
}
Queue<Node> que = new LinkedList<>();
que.offer(new Node(0,0,1));
visited[0][0] = true;
while(!que.isEmpty()){
Node node = que.poll();
for(int i = 0; i < 4; i++){
int row = node.row;
int col = node.col;
if(i == 0){
row += 1;
}else if(i == 1){
row -= 1;
}else if(i == 2){
col += 1;
}else if(i == 3){
col -= 1;
}
if(row < 0 || row >= maps.length
|| col < 0 || col >= maps[0].length) continue;
if(visited[row][col]) continue;
visited[row][col] = true;
que.offer(new Node(row,col,node.move+1));
if(row == maps.length - 1
&& col == maps[0].length - 1) answer = Math.min(answer, node.move + 1);
}
}
return answer == Integer.MAX_VALUE ? -1 : answ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