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면접 질문 정리 - 개발상식(1)

너구리로소이다·2023년 3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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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질문정리



좋은 코드란?

읽기 쉬운코드, 중복이 없는 코드, 테스트가 용이한 코드...

한국어로 주석을 상세히 작성해두면 코드를 읽지 않아도 코드가 무엇을 하는지 빠르고 쉽게 파악.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두면 심리적 안정감도 생기고 리팩토링에 자신감도 생김.
동일한 로직을 수행하는 코드는 별도의 함수로 빼두고 재사용.

좋지 않은 코드를 줄이기

추출이 아닌 추상화, 삭제하기 쉬운 코드와 삭제하기 어려운 코드의 분리, 일관성 있는 코드, 확장성 있는 코드

따라서,

  • 코드 간의 의존성을 고민하자.
  • 합의된 규칙으로 일관성있게 작성하자.
  • 적절하게 확장 가능하도록 설계하자.
  • 어쩔 수 없는 코드는 주석과 함께 격리하자.

OOP(객체지향프로그래밍)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인간 중심적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현실 세계를 프로그래밍으로 옮겨와 프로그래밍하는 것.

  •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행위(Method)와 상태(Attribute)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방법.

  • 4가지 특징

    • 캡상추다: 캡슐화, 상속, 추상화, 다형성

      특징설명
      캡슐화       독립적으로 역할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와 기능을 하나로 묶은 것.
      상속상위 개념의 특징을 하위 개념이 물려받는 것.
      추상화객체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모아 하나의 클래스로 다룸.
      다형성하나의 타입으로 여러가지 참조변수를 사용.
  • 장점

    • 이미 작성한 코드에 대한 재사용성이 높음.
    • 사용되는 로직을 라이브러리로 만들어두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신뢰성을 확보.
    • 예외상황에 맞게 잘 만들어두면 에러를 컴파일 단계에서 잡아낼 수 있으므로 버그 발생 감소.
    •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이 높아짐.
    • 객체 단위로 코드가 나눠져 작성되기 때문에 디버깅이 쉽고 유지보수에 용이.
    • 데이터 모델링을 할 때 객체와 매핑하는 것이 수월하기 때문에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파악.
  • 단점

    • 객체가 상태를 갖는다는 것.
    • 변수가 존재하고 이를 통해 객체가 예측할 수 없는 상태를 갖게 되어 내부에서 버그를 발생

객체 지향적 설계 원칙

  1.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클래스는 단 하나의 책임을 가져야 하며 클래스를 변경하는 이유는 단 하나의 이유.
  2.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
  3.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치환해도 상위 타입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
  4.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인터페이스는 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분리.
  5.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 역전 원칙
    •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의 구현에 의존해서는 안됨.

RESTful API(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 하나의 아키텍처, API 설계의 중심에 URI(Resource)이 있고 HTTP Method(Verb) 를 통해 자원을 처리하도록 설계표현(Representations).

REST 6가지 원칙

  1. Uniform Interface(유니폼 인터페이스)
  • URI로 지정한 리소스에 대한 조작을 통일되고 한정적인 인터페이스로 수행하는 아키텍처 스타일
  1. Stateless(무상태성)
  • 작업을 위한 상태정보를 따로 저장하고 관리하지 않음.
  • API 서버는 들어오는 요청만을 단순히 처리, 서비스의 자유도가 높아지고 서버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관리하지 않음
  1. Cacheable(캐시 가능)
  • 기존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이 가능.
  • HTTP가 가진 캐싱 기능이 적용 가능.
  1. Self-descriptiveness(자체 표현 구조)
  • REST API 메시지만 보고도 이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자체 표현 구조.
  1. Client - Server 구조
  • REST Server는 API 제공, Client는 사용자 인증이나 컨텍스트(세션, 로그인 정보)등을 직접 관리.
  • 클라이언트와 서버에서 개발해야 할 내용이 명확해지고 서로간 의존성이 줄어들게 됨.
  1. Hierarchical system (계층형 구조)
  • 보안, 로드 밸런싱, 암호화 계층을 추가해 구조상의 유연성.
  • 네트워크 기반의 중간매체를 사용.

REST API 디자인 가이드

REST API 중심규칙

 1) URI는 정보의 자원을 표현. (리소스명은 동사보다는 명사를 사용)
 2) 자원에 대한 행위는 HTTP Method(GET, POST, PUT, DELETE)로 표현
    GET /members/show/1     (x)
    GET /members/1          (o)
    
    GET /members/insert/2 (x)  - GET 메서드는 리소스 생성에 맞지 않습니다.
    POST /members/2       (o)
  • CRUD

    METHOD역할
    POSTPOST를 통해 해당 URI를 요청하면 리소스를 생성합니다.
    GETGET를 통해 해당 리소스를 조회합니다. 리소스를 조회하고 해당 도큐먼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가져온다.
    PUTPUT를 통해 해당 리소스를 수정합니다.
    DELETEDELETE를 통해 리소스를 삭제합니다.

URI 설계시 주의할 점

2) URI 마지막 문자로 슬래시(/)를 포함하지 않는다.
3) 하이픈(-)은 URI 가독성을 높이는데 사용
4) 밑줄(_)은 URI에 사용하지 않는다.
5) URI 경로에는 소문자가 적합하다.
6) 파일 확장자는 URI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리소스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방법

/리소스명/리소스 ID/관계가 있는 다른 리소스명

  ex)  GET : /users/{userid}/devices (일반적으로 소유 ‘has’의 관계를 표현할 때)
  ex)  GET : /users/{userid}/likes/devices (관계명이 애매하거나 구체적 표현이 필요할 때)

자원을 표현하는 Colllection과과 Document

Document는 단순히 문서로 이해해도 되고, 한 객체.
Colllection은 문서들의 집합, 객체들의 집합.(Colllection은 복수로 사용)

모두 리소스라고 표현할 수 있으며 URI에 표현

HTTP 응답 상태 코드

상태코드설명
200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정상적으로 수행함
201클라이언트가 어떠한 리소스 생성을 요청, 해당 리소스가 성공적으로 생성됨
(POST를 통한 리소스 생성 작업 시)
400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부적절 할 경우 사용하는 응답 코드
401클라이언트가 인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보호된 리소스를 요청했을 때 사용하는 응답 코드
(로그인 하지 않은 유저가 로그인 했을 때, 요청 가능한 리소스를 요청했을 때)
403유저 인증상태와 관계 없이 응답하고 싶지 않은 리소스를 클라이언트가 요청했을 때 사용하는 응답 코드
(403 보다는 400이나 404를 사용할 것을 권고. 403 자체가 리소스가 존재한다는 뜻이기 때문에)
405클라이언트가 요청한 리소스에서는 사용 불가능한 Method를 이용했을 경우 사용하는 응답 코드
301클라이언트가 요청한 리소스에 대한 URI가 변경 되었을 때 사용하는 응답 코드
(응답 시 Location header에 변경된 URI를 적어 줘야 합니다.)
500서버에 문제가 있을 경우 사용하는 응답 코드

RESTful 하게 API 를 디자인 한다는 것

  1. 리소스 와 행위 를 명시적이고 직관적으로 분리한다.
    • 리소스는 URI로 표현되는데 리소스가 가리키는 것은 명사로 표현.
    • 행위는 HTTP Method로 표현하고, GET(조회), POST(생성), PUT(기존 entity 전체 수정), PATCH(기존 entity 일부 수정), DELETE(삭제)을 분명한 목적으로 사용.

  2. Message 는 Header 와 Body 를 명확하게 분리해서 사용한다.
    • Entity 에 대한 내용은 body 에 담는다.
    •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행동할 판단의 근거가 되는 컨트롤 정보인 API 버전 정보, 응답받고자 하는 MIME 타입 등은 header 에 담음.
    • header 와 body 는 http header 와 http body 로 나눌 수도 있고, http body 에 들어가는 json 구조로 분리할 수도 있음.

  3. API 버전을 관리한다.
    • 환경은 항상 변하기 때문에 API 의 signature 가 변경될 수도 있음에 유의.
    • 특정 API 를 변경할 때는 반드시 하위호환성을 보장.

  4.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같은 방식을 사용해서 요청.
    • 브라우저는 form-data 형식의 submit 으로 보내고 서버에서는 json 형태로 보내는 식의 분리보다는 json 으로 보내든, 둘 다 form-data 형식으로 보내든 하나로 통일.
    •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URI 가 플랫폼 중립.

장점

  1. Open API 를 제공하기 쉽다.
  2. 멀티플랫폼 지원 및 연동이 용이하다.
  3. 원하는 타입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4. 기존 웹 인프라(HTTP)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단점

  1.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가 한정적이다.
  2. 분산환경에는 부적합하다.
  3. HTTP 통신 모델에 대해서만 지원한다.

참고1
참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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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해보자 뭐든 되겠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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