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board = 5 ~ 30 len
0 -> empty 1 ~ 100
moves -> 1 ~ 10002개 이상 쌓이면 -> 없어진다. data-structre : stack 1. 인형이 없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이 안일어난다. stack에 인형을 쌓고 들어오는 것과 비교해서 pop을 해준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 board = 5 ~ 30 len 0 -> empty 1 ~ 100 moves -> 1 ~ 1000 2개 이상 쌓이면 -> 없어진다. data-structre : stack 1. 인형이 없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이 안일어난다. stack에 인형을 쌓고 들어오는 것과 비교해서 pop을 해준다 1. moves -> 순회 한다 idx -1 -> 위치 -> col 2. board -> row를 순회 하며 -> 제일 위 dat를 빼주고 0으로 치환 3. data -> stack peek 비교 후 push or pop 4. pop 할경우 -> ans +2 */ static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static int ans=0; static void check(int val){ if(stack.isEmpty()){ stack.push(val); }else{ if(stack.peek() == val){ stack.pop(); ans += 2; }else{ stack.push(val); } }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row = board[0].length; for(int m : moves){ // 1. int idx = m-1; for(int r = 0;r<row;r++){ if(board[r][idx] != 0){ check(board[r][idx]); board[r][idx] = 0; break; } } } return an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