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 - 예제

szlee·2024년 2월 9일
0

Spring

목록 보기
8/15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를 보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합니다.





예제를 통해 이해하기


회원 데이터, 할인 정책 같은 부분은 지금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그렇다고 이런 정책이 결정될 때까지 개발을 무기한 기다릴 수도 없다.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언제든지 갈아끼울 수 있도록 설계하면 된다.

1. 회원

1) 회원 엔티티

  • 회원 등급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 회원 엔티티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2) 회원 저장소

  •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eb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 구현체
    데이터베이스가 아직 확정이 안되었다. 그래도 개발은 진행해야 하니 가장 단순한, 메모리 회원 저장소를 구현해서 우선 개발을 진행하자.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3) 회원 서비스

  •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 구현체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4) 회원 가입 테스트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점이 있다.



2. 주문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 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1) 주문 엔티티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2) 할인 정책

  •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enum type은 == 쓸 수 있음
            return discountFixAmount;
        }else{
            return 0;
        }
    }
}

3) 주문 서비스

  •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 구현체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4) 주문과 할인 정책 테스트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새로운 할인 정책 개발

RateDiscountPolicy. 정률 할인 정책을 추가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왔다.

1) 정률 할인 구현체

public class Rate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Percent = 10;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price * discountPercent / 100 ;
        } else {
            return 0;
        }
    }
}

2) 정률 할인 테스트

class RateDiscountPolicyTest {

    Rate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Test
    @DisplayName("VIP는 10% 할인이 적용되어야 한다.")
    void vip_o(){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VIP", Grade.VIP);

        //when
        int discount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10000);

        //then
        assertThat(discount).isEqualTo(1000);
    }

    @Test
    @DisplayName("VIP가 아니면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야 한다.")
    void vip_x(){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2L, "memberBASIC", Grade.BASIC);

        //when
        int discount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10000);

        //then
        assertThat(discount).isEqualTo(1000);
    }

}

새로운 할인 정책 적용과 문제점?

할인 정책을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 코드를 고쳐야 한다.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

클래스 의존관계를 분석해 보자. 추상(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체(구현) 클래스에도 의존하고 있다.

  • 추상(인터페이스) 의존: DiscountPolicy
  • 구체(구현) 클래스: FixDiscountPolicy , RateDiscountPolicy

    잘보면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FixDiscountPolicy 인 구체 클래스도 함께 의존하고 있다. 실제 코드를 보면 의존하고 있다! DIP 위반

    그래서 FixDiscountPolicyRateDiscountPolicy 로 변경하는 순간 OrderServiceImpl 의 소스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한다! OCP 위반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클라이언트 코드인 OrderServiceImplDiscountPolicy 의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체 클래스도 함께 의존한다.
그래서 구체 클래스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한다.
DIP 위반 추상에만 의존하도록 변경(인터페이스에만 의존)
DIP를 위반하지 않도록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의존관계를 변경하면 된다.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설계를 변경하자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 변경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private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설계와 코드를 변경했다.

그런데 구현체가 없는데 어떻게 코드를 실행할 수 있을까?
실제 실행을 해보면 NPE(null pointer exception)가 발생한다.

해결방안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누군가가 ⭐️클라이언트인 OrderServiceImplDiscountPolicy 의 구현 객체를 대신 생성하고 주입해주어야 한다.⭐️

profile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