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시작하기

sxxng_ju·2023년 2월 3일
0

Flutter

목록 보기
4/5

dart의 기본적인 문법과 클래스에 대해 공부를 했습니다. JavaScript와 유사한 부분도 많아서 어렵지 않게 기본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제 Flutter를 사용하여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Flutter를 배우려는 이유는 어떤 플랫폼이든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앱 개발에 관심이 생겼지만 네이티브 앱으로 개발하기에는 공부하는 시간도 많이 소요될 것 같아서 크로스 플랫폼인 Flutter로 진행합니다. 이미 플러터는 여러 사례를 통해 검증이 되었으며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되고 있기 때문에 배워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Flutter

Flutter는 다른 크로스플랫폼 프레임워크와 동작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C/C++로 만들어진 엔진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의 실제 UI를 렌더링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Flutter는 운영체제에 내장된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엔진이 모든 것을 그려주기 때문입니다.

Flutter & React Native

위에서 말했듯이 Flutter는 엔진이 그려주기 때문에 네이티브 앱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위젯을 완벽하게 구현할 수는 없습니다. 이럴 때는 운영체제와 직접 소통하는 React Native를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세밀한 디자인이나 커스터마이징을 하고싶다면 Flutter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제가 생각하는 디자인을 만들어 보고싶었고 실제로 Flutter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Flutter를 선택했습니다.

Flutter 설치하기

저는 Mac 사용자이기 때문에 Homebrew를 이용하여 설치했습니다.

brew install --cask flutter

flutter를 개발하면서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시뮬레이터가 필요합니다. flutter 페이지에서 자신이 원하는 시뮬레이터를 설치하면 됩니다.

flutter 설치를 원하지 않는다면 Dartpad에서 개발이 가능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