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이에서 코른이로 ( UI & UX )

양선우·2023년 2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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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란?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보통 UI라고 하면 떠오르는 화면상의 그래픽 요소 외에도, 키보드, 마우스 등의
물리적 요소도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시스템이므로 UI라고 볼 수 있다.

UI는 쉽게 말해서 사용자가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모바일 앱을 사용할 때
마주하는 디자인, 레이아웃 등 직접 눈으로 보이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이 안에는 폰트, 색, 이미지 등의 디자인적 요소와 사용자의 입력에 의해서
발생하는 동작 등의 모든 것들을 포함하고 있다.
한마디로 우리가 사물 또는 기계와 의사소통하는 주요 수단이다.

UI는 물리적인 하드웨어와 논리적인 소프트웨어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UI는 크게 세 가지 수단(입력, 출력, 삭제)으로 이루어져 있다.

  • 입력 : 사용자가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한다.
    (키보드 입력, 마우스 클릭, 스마트폰 터치 등)
  • 출력 : 시스템이 사용자의 입력으로 부터의 결과물을 표시한다.
    (모니터, 스피커, 스마트폰 화면 등의 표시)
  • 삭제 : 시스템이 사용자가 잘못 입력한 것들을 삭제한다.

이러한 UI를 판단하는 기준에는 사용성이 있다.
좋은 UI는 심리학과 생리학에 기반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요소를 쉽게 찾고 사용하며,
그 요소로부터 명확하게 의도한 결과를 쉽게 얻어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사용성이라 하며, 사용성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UI라고 판단할 수 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는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을 말한다.
GUI의 예시는 우리가 보는 운영체제(Window, Mac OS)의 화면, 혹은
애플리케이션 화면이 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의 UI는 대부분 이 GUI를 의미한다.
앞으로 사용하고 말하는 UI는 이 GUI를 의미한다고 생각해도 된다.

UX란?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의 사전적 의미는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이다.
제품, 서비스 그 자체에 대한 경험은 물론, 홍보, 접근성, 사후 처리 등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모든 경험을 사용자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말 그대로 총체적 경험인 것이다.

UX에 영향을 주는 이 많은 요소 중에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UI다.
좋은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UI가 사용자로 하여금
가능하면 좋은 UX를 가질 수 있도록, 최소한 나쁜 경험은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긍정적인 UX는 산업 디자인, 소프트웨어 공학, 마케팅, 경영학 등의
여러 기업 또는 학문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과제이며
이는 사용자 니즈의 만족, 브랜드의 충성도 향상 등
시장에서의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주요 사항이다.

부정적인 UX는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이루지 못할 때나
목적을 이루더라도 감정적, 이성적, 경제적으로 편리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긍정적인 UX를 개발하고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학술적, 실무적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를 사용자 경험 디자인(UX design)이라 한다.
UX 디자인은 영역에 따라 제품 디자인, 상호작용 디자인, UI 디자인, 정보 구조,
사용성 등의 분야에서 주로 연구 및 개발되고 있으나, 다학제적이며
다양한 분야의 시각에서 접근해 나가야 하는 핵심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이러한 UX는 다소 체계적이고 정형화된 룰을 구축하고 있는 UI와는 다르게
사용자 기반의 통계자료 또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변화의 흐름을 알맞게 적응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UI는 컴퓨터가 등장한 시기인 1945~1968년도에 등장하여 꾸준히 연구된 반면에
UX는 1974년 에드워드(E.C. Edwards)와 카시크(D.J. Kasik)의
사이버 그래픽 터미널에서의 사용자 경험이라는 글에서 처음 언급되었으며,
1980년대에 드러서야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UI와 UX의 관계


UX는 UI를 포함한다.
또한 좋은 UX가 좋은 UI를 의미하거나, 좋은 UI가 항상 좋은 UX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 기본 계산기 애플리케이션을 생각해 보자.
    특별히 보기 싫다거나, 보기 좋은 디자인의 UI는 아니다.
    오히려 투박하다면 투박한 디자인이다.
    하지만 계산기의 기능을 제대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UX는 훌륭하다.
    꼭 좋은 UX가 좋은 UI를 의미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 반대로, 누가 봐도 세련되고 보기 좋은 UI의 계산기가 있다고 생각해 보자.
    그런데 입력한 숫자가 아닌 다른 숫자가 화면에 뜨거나,
    계산 결과값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어떨까?
    UI가 아무리 보기 좋아도 UX는 좋지 않을 것이다.
    이는 좋은 UI가 좋은 UX를 보장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나쁜 UI는 보통 나쁜 UX를 유발한다.

정리하자면,
UI는 사용자와 프로그램 사이에서 레이아웃과
구조, 색상, 모양 등의 시각적인 것에 대한 배치를 고려하는 것이라면
UX는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무엇을 도출해낼지 전반적으로 구상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설계하는 것이다.
UI와 UX는 서로 다르지만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서로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UX가 좋지 않은 곳을 찾아냄으로써 UI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고,
UI를 개선함으로써 UX가 좋아지기도 한다.
이렇게 UX와 UI는 서로를 계속해서 발전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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