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콜이란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이다. 즉 통신 규약 및 약속이다.
네트워크에서는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통신 규격이 정해져 있다.
표준 규격을 정하는 단체는 여러 곳이 있지만 그중에서 IOS라는 국제 표준화기구에서 OSI 모델이라는 표준 규격을 제정했다.
데이터의 송수신은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다.
이때 컴퓨터는 내부에서 여러가지 일을 하는데 이런 일을 일곱개 계층으로 나눈것이 OSI 모델이다.
통신할 때 데이터는 맨 위의 응용 계층에서 순차적으로 아래 계층으로 전달된다.
TCP/IP모델은 4계층 모델이다.
컴퓨터 A에서 컴퓨터 B로 데이터를 보낸다고 가정했을 때 아래 그림과 같이 데이터의 앞부분에 전송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붙여서 다음 계층으로 보내야 한다. 이 정보를 헤더라 하며 헤더에는 데이터를 전달받을 상대방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헤더를 붙여 나가는 걸 캡슐화라고 한다.
데이터를 받는 쪽에서 헤더를 하나씩 제거하는데 이를 역캡슐화라고한다.
트레일러? 트레일러란 데이터를 전달할 때 데이터의 마지막에 추가하는 정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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