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보는 오브젝트-C

Suji Jeon·2023년 2월 5일
0

-----ios 프로그래밍 책 정리-----

오브젝티브-C는 객체지향 ios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객체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사용되는, 쉽게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모듈이다.
객체는 데이터 변수와 메서드라 불리는 함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함수를 호출하고 실행함으로써 작업을 수행한다. 이들을 전체적으로 멤버라고 부른다.

클래스란?
객체가 생성되었을 때 어떠한 모습을 보일 것인지를 정의하고 있다. 예를 들면, 메서드는 어떠한 일을 하고 멤버 변수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등을 정의한다.

오브젝티브-C 클래스 인터페이스 선언
오브젝티브-C 클래스는 interface 와 implementation으로 정의된다. interface 부분에서는 새로운 클래스가 상속받는 베이스 클래스(base class)를 지정하고 클래스의 멤버와 메서드들을 선언한다. 클래스의 interface 부분의 형식은 다음과 같다.

@interface NewClassName: ParentClass {
ClassMembers;
}
ClassMethods;
@end

클래스에 메서드 정의하기
클래스의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클래스의 인스턴스에서 어떤 특정한 작업을 위해 호출되는 코드 루틴.
메서드는 클래스 메서드와 인스턴스 메서드의 두 가지 형태 존재.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과 같은 클래스 차원의 일 수행.
인스턴스 메서드는 두 개의 인스턴스 변수에 대해 산술연산을 하여 결과를 얻는 것과 같은,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대한 작업 수행.

선언시 클래스 메서드 앞에는 +를 사용하고, 인스턴스 메서드는 -를 사용한다.
망일 메서드가 되돌려주는 값이 있으면 메서드 이름 앞의 괄호 속에 데이터 타입을 지정해준다. 되돌려주는 값이 없으면 void라고 선언해준다.

//클래스 인스턴스 선언 및 초기화 헷갈림.

ARC 관련
xcode는 자동 참조 카운팅(ARC)을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release, retain, autorelease나 dealloc 메서드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