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케이스 (UseCase) (23.06.27)

·2023년 6월 27일
0

etc.

목록 보기
3/7
post-thumbnail

📝 요구사항

고객 및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계된 사람들이 시스템 개발에 앞서 개발되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조건이나 능력을 말함

📌 요구사항 프로세스

📌 요구사항 조건

💡 명확성

기술된 요구사항은 항상 동일한 의미로 해석되어야 함
-> 모호하지 않아야 함

💡 완전성

사용자가 기대하는 모든 요구사항이 기술되어야 함
-> 누락 되어서는 안 됨

💡 일관성

서로 상충되는 요구사항이 있어서는 안 됨

💡 검증 가능성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어야 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동적(행위) 다이어그램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바라본 시스템 동작 요구사항을 표현한 다이어그램
-> 여러 업무 프로세스를 설명하는데 자주 활용

💡 액터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는 시스템 외부의 존재로 개발 대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시스템 관점에서 바라본 사용자, 타 시스템의 역할을 뜻해야 함

💡 유스케이스

  • 개발 대상이 되는 시스템이 제공하는 개별적인 기능
  •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는(눈에 보이는) 하나의 기능 단위

📌 관계 종류

📌 액터와 유스케이스 간의 연관 관계 방향



🚨 유스케이스 작성 규칙!

규칙 1

연관 관계(실선 화살표)는 액터 -> 유스케이스 또는 유스케이스 -> 액터 형식 만 가능하다.

규칙 2

포함, 확장 관계는 유스케이스끼리만 가능하다.

규칙 3

일반화 관계는 액터끼리 또는 유스케이스끼리만 가능하다.



🔎 유스케이스 작성 예시

profile
풀스택 개발자 기록집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