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인터넷 프로토콜
클라이언트에서 요청을 받는 서버는
IP packet이라는 것을 통해 요청정보를 받고 응답을 해준다.
하지만
여기서 단점은
1. 비연결성 : 서버가 응답불가 상태여도 패킷을 보낸다.
2. 비신뢰성 : 보내다가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거나, 순서대로 가지 않을수 있음
TCP Transmisson Control Protocol
IP를 보안할 수 있는 TCP가 있음
7계층으로 나눠져 있음
TCP 3 way handshake
연결방식
Flag 종류
SYN은 Syncronize,
ACK는 Acknowledgment
클라이언트 -> 서버에 SYN 패킷으로 요청
서버는 -> SYN + ACK 클라이언트로 보내면 연결통로가 만들어짐
클라이언트 -> ACK를 연결통로로 다시 요청 보냄
TCP는 전송이 성공했으면 이를 응답해주기 때문에 IP의 단점을 보안
패킷 순서대로 도착하지 않았다면 다시 재요청을 보냄
UDP User Datagram protocol
신뢰성보다는 연속성이 중요한 서비스임
TCP와 다르게 3way handshake 방식을 사용하지 않음
HTTP
무상태성 Stateless
비연결성 Connectionless
HTTP / 1.1, HTTP /2 는 TCP 기반이임
HTTP3은 UDP 기반임
HTTP 는 무상태 프로토콜 기반임
장점은 서버의 확장성이 높음
단점은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무상태는 로그인을 필요하지 않은 화면은 무상태로 가능하지만
로그인을 한 상태에선 상태성이 필요함
HTTP 지속연결을 통해 비효율적인 문제를 해결함
HTTP 헤더
HTTP는 헤더와 바디로 나눌수 있음
헤더에는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가 담겨있고
Content-Type 표현데이터의 형식
Content-Encoding 표현데이터의 압축방식
Content-Language 표현데이터의 자연언어
Content-Length 표현데이터의 길이
바디는 본문의 메세지를 담는다.
캐시 cache
캐시는 임시저장소임 빠른 화면을 보여주기위해서 임시로 저장을 해 놓고
화면을 구동 시킨다.
socket
찾아봐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