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Minsu Lee·2023년 5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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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B FE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을 다뤄봅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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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모든 것은 객체로 그룹화 된다. 이때 객체는 책임의 존재라고 생각할 수 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은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 상호 작용을 표현하며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는 프로그램 설계 방식 중 하나이다.

객체 지향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처리 속도가 다른 프로그래밍 설계 방식보다 상대적으로 느릴 수 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앞에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처리 속도가 상대척으로 느릴 수 있는데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추상화(Abstraction), 캡슐화(Encapsulation), 상속(Inheritance), 다형성(Polymorphism)이라는 특징이 있다.

  • 추상화 (Abstraction)
    추상화란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 내는 것을 의미한다.

  • 캡슐화 (Encapsulation)
    캡슐화는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을 의미한다.

  • 상속 (Inheritance)
    상속성은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서 재사용하거나 추가, 확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 다형성 (Polymorphism)
    다형성은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러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성을 잘 이용하여 설계를 한다면, 요구하는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하고 변경하기 쉬운 (다른 말로 이해하기 쉬운) 좋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설계 원칙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설계할 경우 SOLID원칙을 지켜야 한다.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SRP, 단일 책임 원칙)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하는 원칙이다.

  • Open Closed Principle(OCP, 개방-폐쇄 원칙)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 있어야한다는 원칙이다. 기존의 코드는 잘 변경하지 않으면서도 확장은 쉽게 할 수 있어야한다.

  •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시스템이 문제 없이 돌아가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한다는 원칙이다.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DIP, 의존 역전 원칙)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받지 않게 하는 원칙이다.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의 변화에 대한 구현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


✨마무리

소프트웨어 공학 시간에 배운 객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오랜만에 보니까 반갑다.ㅎㅎ

근데 JavaScript는 명령형, 함수형,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멀티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이라는데... Java로 이해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그대로 생각하고 가도 될까..?하는 의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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