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Code 쓰면서 만났던 오류 또는 문제점 해결 방법 정리

개발자 강세영·2022년 9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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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SL2에서 code .로 실행시 업데이트 안됐던 문제

요즘 내가 개발중인 프로젝트가 리눅스 환경이 필요하여 WSL2에서 개발을 하고 있었는데 대체로 만족하면서 쓰고 있지만 가끔 VS Code 리눅스 서버 업데이트하는게 너무 느리고 잘 안된다는 문제가 있었다.
알아보니 나만 그런게 아니라 일부 사용자들이 업데이트 다운로드의 속도가 느리고 연결이 끊어진다는 문제를 이미 제기한것 같다
사실 다운로드 속도가 느린건 좀 기다리면 되지만 연결이 끊어진다는게 치명적이다. 빨리 고쳐줬으면 좋겠다.

문제점:

  • vs code 리눅스 서버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속도가 느리고, 연결이 중간에 끊어져서 업데이트가 안 되는 것

해결 방법:

  • vs code에 나오는 다운로드 URL로 직접 브라우저를 통해 다운받고, vs code에 나오는 설치파일 경로에 다운받은 파일을 복사해주고 다시 실행하면 이미 필요한 파일을 다운받은 것으로 인식하여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 WSL2 리모트 환경으로 VS Code를 실행시키고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경우 다운로드 받는 파일의 URL과 로컬 설치경로를 보여주는데 그 폴더에 들어가서 어떤 파일명으로 돼있는지 확인하고 브라우저로 다운받은 파일의 파일명을 맞추면 된다.

  • 브라우저로 다운받으면 중간에 연결이 끊어져서 다운로드가 멈춰도 몇 초후에 다시받기하면 이어서 다운로드 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6VMQMoVYfo8

  • 이 영상에 나온것 처럼 진행하면 되지만 나의 경우엔 파일명을 맞춰줘야 되었다.

  • 브라우저로 다운로드 받으면 vscode-server-linux-x64.tar.gz 이라는 파일명으로 다운받아진다.

  • 이걸 vscode-remote-wsl의 해당 하위폴더에 넣어보면 다운받은 파일을 인식하지 못했다. vscode-server-stable-linux-x64.tar.gz 이런 파일명으로 넣어줘야 인식하여 업데이트가 설치된다.

  • 각자 PC 환경과 버전에 따라 파일명이 달라질 수 있다. 나의 경우는 stable 버전이라 이런 것 같다.

작업공간 들여쓰기 설정 문제

  • 문제점:
    작업공간 폴더에서 settings.json 파일로 들여쓰기 크기를 2로 설정했는데 새 파일을 생성하면 기본 크기(4)로 돌아가는 문제가 있었다.
  • 해결방법:
    원인은 정확히 모르겠지만 settings.json에서 들여쓰기 설정을 다음과 같이 특정 언어(C언어)로 설정해주니 해결됐다.
 "[c]": {
    "editor.tabSize": 2,
    "editor.insertSpaces": true,
    "editor.detectIndentation": false
  }

컴파일러 선택 없이 기본 컴파일러로 바로 컴파일 하기

  • 문제점:
    VS Code에서 컴파일 하면 여러 컴파일러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나는 어차피 특정 컴파일러만 쓸거라서 이게 귀찮았다.
  • 해결방법:
    ChatGPT로 물어보니 답변이 나왔고 이대로 하면 된다. tasks.json에서 isDefault 값을 true로 만드는 방법인 것 같다.

ChatGPT 답변

Visual Studio Code에서 컴파일을 선택 없이 바로 기본 컴파일러로 실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trl + Shift + P (또는 Cmd + Shift + P for Mac)를 눌러 명령 팔레트를 엽니다.
명령 팔레트에 "Tasks: Configure Default Build Task"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실행합니다.
명령 팔레트에 "Create tasks.json file from template"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실행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템플릿 목록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기본 컴파일러에 맞는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C++의 경우 "Others"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tasks.json 파일이 열리면, "command" 항목에 컴파일러의 실행 명령을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C++의 경우 "g++" 또는 "clang++" 등의 컴파일러를 실행하는 명령을 작성합니다.
파일을 저장하고 닫습니다.
이제 컴파일을 실행할 때 선택 없이 기본 컴파일러가 사용됩니다. 다음은 단축키를 사용하여 컴파일을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Ctrl + Shift + B (또는 Cmd + Shift + B for Mac)를 눌러 빌드 명령을 실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 컴파일러에 따라 프로젝트가 컴파일됩니다.
위의 방법을 통해 선택 없이 기본 컴파일러로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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