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의 심리학으로 바라본 랭킹닭컴

jw.jeong·2022년 6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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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킹닭컴

‘Good Food Good Life’

최근 건강한 생활이 많은 주목을 받아 식단과 운동 모두에 주목이 높아지고 있다. 운동을 하는 중 대표적인 식단의 주 재료인 닭가슴살부터 많은 종류의 건강식을 제공하는 '랭킹닭컴' 서비스를 UX의 심리학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UX의 심리학은 'Laws of US' 책에서 기반한 것이며 링크는 다음과 같다. 링크

UX의 심리학에 기초한 분석

  1. 제이콥의 법칙 (Jakob's Law) : 익숙한 것을 더 잘 사용한다 (익숙한 도구의 사용법)

    메인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구매하려는 상품의 종류, 하단 footer 기능이 다른 서비스에서 흔히 사용하거나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그림으로 되어있어 사용자에게 익숙한 느낌을 줘 빠른 이해를 할 수 있다.

  2. 피츠의 법칙 (Fitts's Law) : 대상에 도달하는 시간은 거리가 가까울수록, 크기가 클수록 빨라진다.

    랭킹닭컴의 주 이용 목적은 닭가슴살을 비롯한 건강식의 구매이다. 화면 중앙에 구매 빈도가 높은 충분히 큰 크기의 건강식 분류를 배치하여 쉽게 터치가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3. 힉의 법칙 (Hick's Law) : 한 화면에 너무 많은 것 X

    메인 화면 좌측 하단 메뉴 버튼 클릭 시 나타나는 메뉴 화면이다. 메인 화면에 비치되어 있는 식품 카테고리의 수보다 많음을 알 수 있다. 인기 있는 종류는 메인에 비치하고 모든 종류는 메뉴 탭을 통해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메인 화면에 너무 많은 종류를 비치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4. 밀러의 법칙 (Miller's Law) : 보통 사람은 작업 기억에 7(±2)개의 항목 밖에 저장하지 못한다.

    물건을 구매하는데 있어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은 세일 정보일 것이다. 메인 화면에서 상단에 위치한 '이달의 특가' 탭을 통해 특가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면 3개의 탭이 보임을 알 수 있다. 하단에 더 많은 세일 정보가 있음에도 피로하지 않도록 세일 정보를 3개만 먼저 노출하고 있다. 총 세일 정보는 8개의 탭으로 구성하여 9개를 초과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5. 포스텔의 법칙 (Postel's Law) : 좀 더 친절한 서비스

    메인 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테마별 추천 식품' 기능이 있다. 건강식을 하는 목적은 고객마다 서로 다르다. 개별 고객의 니즈에 맞게 다른 식품군을 추천함으로써 고객이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6. 피크엔드의 법칙 (Peak-End Rule) : 부정적인 순간을 생생하게 기억한다

    결제 바로 직전 결제 수단을 선택할 때 추가 혜택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페이 서비스에 팝업 버튼을 배치하였다. 이는 보수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결제 과정의 마지막에 추가 혜택을 받는듯한 느낌을 줄 수 있다.

  7. 심미적 사용성 효과 (Aesthetic-Usability Effect) : 사용자는 보기 좋은 디자인을 사용성이 더 뛰어난 디자인으로 인식

    단순히 제품 봉지샷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제품샷을 메인 이미지로 소개하여 심미적인 디자인으로 상품을 배치했다.

  8. 폰 레스토프 효과 (Von Restorff Effect) : 강조 but 광고로 오인되지 않도록

    닭가슴살 식단에 입문하는 이들이 가장 먼저 선택하는 종류는 '패키지'이다. 패키지 종류에 진입한 이들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것은 제품샷이 아닌 눈을 끄는 그림과 기호를 섞은 제품 명이다. 제품 촬영 사진이나 봉지 사진을 담은 타 제품과 달리 다른 디자인을 시선을 유도할 수 있다.

  9. 테슬러의 법칙 (Tesler's Law) : 더 이상 줄일 수 없는 일정 수준의 복잡성

    구매 과정에는 배송지 정보, 배송 방법 및 상품, 결제 수단 및 금액 안내, 이용 약간 동의의 절차를 필수적으로 거쳐야 한다. 이는 생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과정을 축약할 수 없다.

  10. 도허티 임계 (Doherty Threshold) : 사용자가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속도 (0.4초 이하)

    랭킹닭컴 로고 -> 세일 정보 -> 메인 화면 순으로 로딩 화면이 구동된다. 0.4초에 비해서는 조금 느린 속도를 보이고 있으나 할인 정보를 앱 구동 시부터 바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탈을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심리학 법칙을 통해 고객의 어떠한 불편을 해소했는지

  1. 제이콥의 법칙 (Jakob's Law) :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도 직관적으로 쉽게 랭킹닭컴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2. 피츠의 법칙 (Fitts's Law) : 건강식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고객이 헤매지 않고 빠르게 종류를 인식할 수 있다.
  3. 힉의 법칙 (Hick's Law) : 단순한 메인 화면에서의 분류 구성을 구현했다.
  4. 밀러의 법칙 (Miller's Law) : 빠르게 세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5. 포스텔의 법칙 (Postel's Law) : 구매 목적에 맞게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6. 피크엔드의 법칙 (Peak-End Rule) : 결제 직전에 할인을 더 받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7. 심미적 사용성 효과 (Aesthetic-Usability Effect) : 실제 보게 될 제품을 미리 보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8. 폰 레스토프 효과 (Von Restorff Effect) : 초기 구매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
  9. 테슬러의 법칙 (Tesler's Law) : 거래 단계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10. 도허티 임계 (Doherty Threshold) : 빠른 속도로 진입하며 할인 정보를 사전에 인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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