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렬 곱셈을 활용해 두 선형변환을 한번에 처리하는 로직
// 렌더링 로직을 담당하는 함수
void SoftRenderer::Render2D()
{
// 렌더링 로직에서 사용하는 모듈 내 주요 레퍼런스
auto& r = GetRenderer();
const auto& g = Get2DGameEngine();
// 배경에 격자 그리기
DrawGizmo2D();
// 렌더링 로직의 로컬 변수
float rad = 0.f;
static float increment = 0.001f;
static std::vector<Vector2> hearts;
HSVColor hsv(0.f, 1.f, 0.85f);
// 하트를 구성하는 점 생성
if (hearts.empty())
{
for (rad = 0.f; rad < Math::TwoPI; rad += increment)
{
float sin = sinf(rad);
float cos = cosf(rad);
float cos2 = cosf(2 * rad);
float cos3 = cosf(3 * rad);
float cos4 = cosf(4 * rad);
float x = 16.f * sin * sin * sin;
float y = 13 * cos - 5 * cos2 - 2 * cos3 - cos4;
hearts.push_back(Vector2(x, y));
}
}
// 각도에 해당하는 사인과 코사인 값 얻기
Math::GetSinCos(_sin, _cos, currentDegree);
// 회전 변환행렬의 기저벡터와 행렬
Vector2 rBasis1(_cos, _sin);
Vector2 rBasis2(-_sin, _cos);
Matrix2x2 rMatrix(rBasis1, rBasis2); // 2x2 회전행렬 생성
// 크기 변환향렬의 기적벡터와 행렬
Vector2 sBasis1 = Vector2::UnitX * currentScale;
Vector2 sBasis2 = Vector2::UnitY * currentScale;
Matrix2x2 sMatrix(sBasis1, sBasis2);
// 크기, 회전 순서로 진행하는 합성 변환행렬의 계산
Matrix2x2 finalMatrix = rMatrix * sMatrix;
// 각 값을 초기화한 후 색상을 증가시키면서 점에 대응
rad = 0.f;
for (auto const& v : hearts)
{
// 1. 점에 행렬을 적용한다.
Vector2 transformedV = finalMatrix * v;
// 2. 변환된 점을 이동한다.
Vector2 translatedV = transformedV + currentPosition;
hsv.H = rad / Math::TwoPI;
r.DrawPoint(translatedV, hsv.ToLinearColor());
rad += increment;
}
// 현재 위치, 크기, 각도를 화면에 출력
r.PushStatisticText(std::string("Position : ") + currentPosition.ToString());
r.PushStatisticText(std::string("Scale : ") + std::to_string(currentScale));
r.PushStatisticText(std::string("Degree : ") + std::to_string(currentDegree));
}
rMatrix, sMatrix를 만들어서 finalMatrix에 크기 회전 순서로 진행하는 변환 행렬을 계산해서
점에다가 적용시켜준다.
p188
왼쪽에는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크기, 회전,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오른쪽은 역행렬을 통해 원본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해준다.
// 렌더링 로직을 담당하는 함수
void SoftRenderer::Render2D()
{
// 렌더링 로직에서 사용하는 모듈 내 주요 레퍼런스
auto& r = GetRenderer();
const auto& g = Get2DGameEngine();
// 배경에 격자 그리기
DrawGizmo2D();
// 렌더링 로직의 로컬 변수
float rad = 0.f;
static float increment = 0.001f;
static std::vector<Vector2> hearts;
HSVColor hsv(0.f, 1.f, 0.85f);
static Vector2 pivot(200.f, 0.f); // 하트 두개를 대칭해서 그리기 위한 변수
// 하트를 구성하는 점 생성
if (hearts.empty())
{
for (rad = 0.f; rad < Math::TwoPI; rad += increment)
{
float sin = sinf(rad);
float cos = cosf(rad);
float cos2 = cosf(2 * rad);
float cos3 = cosf(3 * rad);
float cos4 = cosf(4 * rad);
float x = 16.f * sin * sin * sin;
float y = 13 * cos - 5 * cos2 - 2 * cos3 - cos4;
hearts.push_back(Vector2(x, y));
}
}
// 크기 변환 행렬
Vector2 sBasis1(currentScale, 0.f);
Vector2 sBasis2(0.f, currentScale);
Matrix2x2 sMatrix(sBasis1, sBasis2);
// 회전 변환 행렬
float sin, cos;
Math::GetSinCos(sin, cos, currentDegree);
Vector2 rBasis1(cos, sin);
Vector2 rBasis2(-sin, cos);
Matrix2x2 rMatrix(rBasis1, rBasis2);
// 전단변환행렬
Vector2 shBasis1 = Vector2::UnitX;
Vector2 shBasis2(currentShear, 1.f);
Matrix2x2 shMatrix(shBasis1, shBasis2);
// 합성행렬 (전단 * 회전 * 크기)
Matrix2x2 cMatrix = shMatrix * rMatrix * sMatrix;
// 크기 변환 행렬의 역행렬
float invScale = 1.f / currentScale;
Vector2 isBasis1(invScale, 0.f);
Vector2 isBasis2(0.f, invScale);
Matrix2x2 isMatrix(isBasis1, isBasis2);
// 회전 변환행렬의 역행렬
Matrix2x2 irMatrix = rMatrix.Transpose(); // 회전 변환행렬의 역행렬은 회전 변환 행렬의 전치행렬과 같다. cos 때문에
// 전단 변환행렬의 역행렬
Vector2 ishBasis1 = Vector2::UnitX;
Vector2 ishBasis2(-currentShear, 1.f);
Matrix2x2 ishMatrix(ishBasis1, ishBasis2);
// 역행렬의 합성행렬 (역순으로 결합하기)
Matrix2x2 icMatrix = isMatrix * irMatrix * ishMatrix; // 합성 변환행렬의 역행렬은 각 역행렬을 역순으로 곱한 행렬이다.
// 각 값을 초기화 한후 동일하게 증가시키면서 색상값을 지정
rad = 0.f;
for (auto const& v : hearts)
{
// 왼쪽하트 (변환행렬 적용하기)
Vector2 left = cMatrix * v; // 합성 변환행렬 cMatrix에 벡터를 곱해 변환 수행하고 이 결과를 변수 left에 저장한다.
r.DrawPoint(left - pivot, hsv.ToLinearColor()); // 벡터 left를 pivot만큼 빼서 하트를 그린다.
// 오른쪽 하트
Vector2 right = icMatrix * left;
r.DrawPoint(right + pivot, hsv.ToLinearColor());
hsv.H = rad / Math::TwoPI;
rad += increment;
}
// 현재 밀기, 스케일, 회전각을 화면에 출력
r.PushStatisticText(std::string("Shear : ") + std::to_string(currentShear));
r.PushStatisticText(std::string("Scale : ") + std::to_string(currentScale));
r.PushStatisticText(std::string("Degree : ") + std::to_string(currentDegree));
}
크기 / 회전 / 전단 변환 행렬을 각각 만들어서 크기 / 회전 / 전단 변환행렬의 역행렬도 같이 만들어준다.
회전 변환행렬의 역행렬은 회전 변환행렬의 전치행렬과 같기에 Transpos()로 구해주고
크기 / 전단 변환행렬의 역행렬은 각각의 공식? 규칙대로 만들어주고
auto const& v : hears 에 따라 점 v를 그려 주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