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P_어소_76_tree (7)

CJB_ny·2022년 7월 24일
0

CPP_AROTHO

목록 보기
75/83
post-thumbnail

배운거

  1. 포인터 배열

  2. enum, enum class 다른점 (모호성)


#pragma once
#include <iostream>
#include <assert.h>

enum class NodeType
{
	PARENT,
	LCHILD,
	RCHLID,
	END,
};

template <typename T1, typename T2>
struct Pair
{
	T1 first; // 키값
	T2 second; // 데이터
};

template <typename T1, typename T2>
struct BstNode
{
	Pair<T1, T2>		pair;
	BstNode*			nodeArr[(int)NodeType::END];

	BstNode()
		:
		pair(),
		nodeArr{}
	{
	}
	BstNode(const Pair<T1, T2>& pair, BstNode* parentNode, BstNode* leftNode, BstNode* rightNode)
		:
		pair (pair),
		nodeArr { parentNode, leftNode, rightNode }
	{
	}
};

template <typename T1, typename T2> // T1 키값, T2 실제 데이터를 가질 부분
class CBST
{
private:
	BstNode<T1, T2>*		m_rootNode; // root 노드 주소
	int							m_dataCount; // 데이터 갯수

public:
	CBST()
		:
		m_rootNode(nullptr),
		m_dataCount(0)
	{
	}
public:
	bool insert(const Pair<T1, T2>& insertPair);
};

template<typename T1, typename T2>
inline bool CBST<T1, T2>::insert(const Pair<T1, T2>& insertPair)
{
	BstNode<T1, T2>* newNode = new BstNode<T1, T2>(insertPair, nullptr, nullptr, nullptr);
	
	// 루트노드가 없을 경우
	if (nullptr == m_rootNode)
	{
		m_rootNode = newNode;
	}
	else // root Node가 아닐 경우
	{
		// rootNode가 훼손될 가능성을 없애기 위한 지역변수 (루트는 고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BstNode<T1, T2>* pNode = m_rootNode;

		// 가야할 방향 (오른쪽인지 왼쪽인지)를 enum으로 정해주자
		NodeType nodeType = NodeType::END; // 아직 갈 방향 안정해서 END로 놔둠.
		
		while (true)
		{
			if (pNode->pair.first < newNode->pair.first)
				nodeType = NodeType::RCHLID;
			else if (pNode->pair.first > newNode->pair.first)
				nodeType = NodeType::LCHILD;
			else
				return false;
			
			if (nullptr == pNode->nodeArr[(int)nodeType])
			{
				pNode->nodeArr[(int)nodeType] = newNode;
				newNode->nodeArr[(int)NodeType::PARENT] = pNode;
				break;
			}
			else
				pNode = pNode->nodeArr[(int)nodeType];

		}
	}
	// 데이터 증가
	++m_dataCount;

	return true;
}

BST

바뀐점

  1. enum, enum class 개념 -> 활용

  2. 포인터 배열을 사용하여 인덱스 번호에 접근

  3. enum class 를 사용하여 포인터 배열의 주소와 인덱스 접근이 가능하게 만듦.


포인터 배열

https://jhnyang.tistory.com/344


find 함수 구현

find구현을 하려면 iterator있어야한다.

iterator

find해서 만약 안나온다면

end() iterator를 돌려주어야한다 (프로그램이 터지면 안됨)

make_pair함수

직접 pair를 구현을 하지 않고 함수를 사용하여 전달하기 위하여 만든 함수임.

그러면

이했던 부분이

cbs.insert(make_bstPair(100, 0));
cbs.insert(make_bstPair(150, 0));
cbs.insert(make_bstPair(50, 0));

이런식으로 줄어듦.

begin() 구현 && 중위순회 ❗❗❗

이진 탐색 트리는 -> "중위 순회" 기준으로

탐색한다.

begin은 시작인데 중위 순회 기준으로 첫번째를 반환해야함.

이런순서임 그 다음 12 - 6 - 13 - 3 - 14 - 7 - 15

end() 구현

find() 구현

find함수는 마찬가지로 iterator를 반환을 해줄 것인데

내가 찾고자 하는 데이터를 보유하고있는 "노드"를 가르키는 iterator를

만들어서 반환을 해줄 것이다.

template <typename T1, typename T2>
inline typename Cbst<T1, T2>::iterator Cbst<T1, T2>::findData(const T1& find)
{
	// rootNode가 훼손될 가능성을 없애기 위한 지역변수 (루트는 고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BstNode<T1, T2>* pNode = m_rootNode;

	// 가야할 방향 (오른쪽인지 왼쪽인지)를 enum으로 정해주자
	NodeType nodeType = NodeType::END; // 아직 갈 방향 안정해서 END로 놔둠.

	while (true)
	{
		if (pNode->pair.first < find)
			nodeType = NodeType::RCHLID;
		else if (pNode->pair.first > find)
			nodeType = NodeType::LCHILD;
		else
		{
			// 찾은 경우
			return iterator(this, pNode);
		}

		if (nullptr == pNode->nodeArr[(int)nodeType])
		{
			// 못찾은 경우
			return end();
		}
		else
		{
			pNode = pNode->nodeArr[(int)nodeType];
		}


		return iterator();
	}
}

현재는 insert가 이런데 while문 안에서 무조건 return 이 되긴 할껀데

마지막에 저렇게 return 하는 부분이 있다면 오류 날 수도있다.

그래서


template <typename T1, typename T2>
inline typename Cbst<T1, T2>::iterator Cbst<T1, T2>::findData(const T1& find)
{
	// rootNode가 훼손될 가능성을 없애기 위한 지역변수 (루트는 고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BstNode<T1, T2>* pNode = m_rootNode;

	// 가야할 방향 (오른쪽인지 왼쪽인지)를 enum으로 정해주자
	NodeType nodeType = NodeType::END; // 아직 갈 방향 안정해서 END로 놔둠.

	while (true)
	{
		if (pNode->pair.first < find)
			nodeType = NodeType::RCHLID;
		else if (pNode->pair.first > find)
			nodeType = NodeType::LCHILD;
		else
		{
			// 찾은 경우
			break;
		}

		if (nullptr == pNode->nodeArr[(int)nodeType])
		{
			// 못찾은 경우
			pNode = nullptr;
			break;
		}
		else
		{
			pNode = pNode->nodeArr[(int)nodeType];
		}

		return iterator(this, pNode);
	}
}

break;로 바꿔줄 수도 있다.

또한 pNode = nullptr;로 해주고 break; 한 다음에

return 해주어도 end()랑 같은 의미이니까 ㄱㅊ을듯.

being은 제일 왼쪽이니까

잘 작동한다.

find 테스트

지금 pair의 first보면은 150이다.

굿굿

profile
공부 일기장으로 변해버린 블로그 (https://cjbworld.tistory.com/ <- 이사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