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업로드중..p.18이 얘길 듣자마자 나는 그가 바보라고 생각했다. 바늘은 분명 지진에 맞서서는 효과가 있겠지만, 화재나 홍수, 녹, 그 밖에 그가 고려하지 못한 수천 가지 파괴 방식에 대해서는 어쩐단 말인가? 그가 바늘로 이뤄낸 혁신은 너무 허술하고 너무 근시안적이며,

2023년 11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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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장. 시스템

관심사 분리 : 시스템 제작(construction)과 사용(use)을 분리하라. (생성 로직과 사용 로직을 분리하면 모듈성이 높아진다.)Main 분리 (생성과 사용의 분리)Main에서 Application 호출 전 Builder에 생성 요청 > Builder는 Con

2023년 9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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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클래스

클래스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해야 한다.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RP)클래스의 책임, 즉 변경할 이유는 단 하나뿐이어야 한다.큰 클래스보다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이 더 바람직하다. 작은 클래스는

2023년 9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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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 단위 테스트

TEMPLATE METHOD 패턴 -> 중복 코드 제거 가능부모 : given/when 부분 코드 자식 : then 부분 코드테스트 함수 하나는 개념 하나만 테스트할 것F.I.R.S.TFast : 테스트는 빨라야 한다.Independent : 각 테스트는 서로 의존하면

2023년 9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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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경계

외부 패키지를 호출하는 코드를 가능한 줄여 경계를 관리하자. Map에서 봤듯이, 새로운 클래스로 경계를 감싸거나 아니면 ADAPTER 패턴을 사용해 우리가 원하는 인터페이스를 패키지가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로 변환하자. 어느 방법이든 코드 가독성이 높아지며, 경계 인터페이

2023년 9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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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오류 처리

오류 발생보다 예외를 발생시킬 것발생시킬 때 보다 구체적이면 그 원인과 위치를 찾기가 쉽다.코드 상에서 null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음 (반환, 전달, 발생 등등)

2023년 9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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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객체와 자료구조

자료 추상화자료를 세세하게 공개하기보다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기므로 기존 동작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객체 타입을 추가하기는 쉽지만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어렵다.자료 구조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료를 노출하므로 기존 자료

2023년 9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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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형식 맞추기

종속 함수'호출하는 함수 > 호출되는 함수' 순으로 작성 (호출되는 함수를 찾기가 쉬워지고 모듈 가독성 상승)

2023년 9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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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주석

2023년 9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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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함수

함수를 만드는 규칙작게, 더 작게 만들기확실히 '한 가지' 작업만 할 것함수 당 추상화 수준은 하나로함수에서 상태를 변경해야 한다면 함수가 속한 객체 상태를 변경하는 방식을 택한다.

2023년 9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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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의미 있는 이름

의도를 분명히 밝힐 것따로 주석이 필요하다면 의도를 분명히 드러내지 못했다는 말이다.코드의 함축성 : 코드 맥락이 코드 자체에 명시적으로 드러나야함그릇된 정보를 피할 것약어 사용도 주의할 것일관성이 떨어지는 표기법은 그릇된 정보다.의미 있게 구분하라이름이 달라야 한다면

2023년 9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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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깨끗한 코드

DSL(Domain Specific Language) : 도메인에 특화된 언어는 특정 문제 도메인, 특정 문제 표현 기법, 특정 문제 해결 기법에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나 명세 언어를 의미한다.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의사 소통을 돕기 위해, 모호함을 없

2023년 9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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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n Code

2023년 9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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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려와 수수께끼

p.0다른 사람이 그린 지도, 다른 사람이 밟던 길을 따라가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이건 내 여행이고 내 인생이다. 내겐 더 이상 인생을 낭비할 시간이 없다.p.5매 순간 어떤 형태가 손이나 얼굴에서 완벽하게 그려지는가 하면, 자연의 언덕이나 바다에 표현되는 느낌이

2023년 8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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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소프트웨어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문프로세스와 툴보다 개인과 상호작용이 우선이다.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 능력 > 프로그래밍 실력툴은 간소하게 시작팀 구성은 환경 구축보다 더 중요포괄적인 문서보다 동작하는 소프트웨어가 우선이다.새로운 팀원에게 정보를 전할 수 있는 제일

2023년 7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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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의 기술

p.4~5표현의 기술은 마음에서 나옵니다.글쓰기는 결국 내면을 표현하는 일입니다.p.30누가 쓴 책이든, 무엇에 관한 책이든 비판적으로 읽는 게 기본입니다.책은 모두 사람이 쓴 겁니다. 가방끈이 얼마나 길든, 하는 일이 뭐든, 사람은 다 비슷한 결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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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

2023년 6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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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랑말랑 생각법

p.18신발을 벗고 테이블 위로 올라간 나 자신이 참 기특했어. 내가 좋아하는 것을 내 안에 숨겨두지 않고 직접 꺼냈으니까.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좋아해서 하게 된 무엇이 내 진짜 모습이니까.p.46커뮤니케이션이란 비언어적인 대화가 더 많다. 의사소통에서 언어의 내용은

2023년 5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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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의 일상과 실천

p.21그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 해야만 하는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에 대한 분명한 기준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자본의 압력에서 자유로운 디자인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 말에는 그의 작업은 아무나 돈을 낸다고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닌, 한 사

2023년 5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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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NavMesh 더 크게 구워진 이유

NavMesh Bake는 static 상태이므로 사이즈가 고정인데 내가 map의 크기를 런타임에 동적으로 조정해서 크게 구워져 보였던 것이었다. 즉 맵의 사이즈가 1일 때 Bake했는데 런타임에 동적으로 생성할 때는 0.6f로 사이즈를 바꿔서 static인 NavMes

2023년 3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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