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입출력 예
"ULURRDLLU" -> 7
"LULLLLLLU" -> 7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static int x,y,x2,y2;
static int[] dx ={0,1,0,-1};
static int[] dy ={1,0,-1,0};
static boolean[][][][] ch = new boolean[11][11][11][11];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int answer = 0;
x=5;
y=5;
x2=5;
y2=5;
for(char move : dirs.toCharArray()){
if (move == 'L') { //좌하우상
x2 = x + dx[3];
y2 = y + dy[3];
} else if (move == 'D') {
x2 = x + dx[2];
y2 = y + dy[2];
} else if (move == 'R') {
x2 = x + dx[1];
y2 = y + dy[1];
} else if (move == 'U'){
x2 = x + dx[0];
y2 = y + dy[0];
}
if(x2<0 || x2>10 || y2<0 || y2>10){
//다음좌표가 범위를 벗어나면
//원래 좌표로 바꿔주고 다음 꺼
x2=x;
y2=y;
continue;
}
// 무방향이라서 양쪽다 체크 해줘야함
if(!ch[x][y][x2][y2]){
ch[x][y][x2][y2]=true;
ch[x2][y2][x][y]=true;
answer++;
}
x = x2;
y = y2;
}
return answer;
}
}
DFS 재귀 방식으로 풀다가 많이 해멨다. 처음에 문제를 풀때 이게 재귀를 해서 푸는게 맞나 싶었는데 역시 그런 방식이아니었다. dirs를 하나하나 for문으로 보면서 체크배열을 이용해서 답을 더해가면 되는 방식이었다.
그리고 여러방향에서 접근할 수 있는 무방향 이라는 것을 기억해두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