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C# 자체, 상속, 추상클래스의 상속은 단일 상속만 가능하지만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것이 인터페이스이다.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이 가능하다.
인터페이스란 접속하다. 이런 뜻이다.
상속의 정의와 많이 연관되어 있다. 상의 클래스의 있는 것들을 하위 클래스와 접속을 해서 사용한다고 의미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 인터페이스는 반드시 상속관계에 있어야한다.
모든 구현은 하위에서 해야한다.
이러한 점은 추상클래스와 굉장히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에는 형식만 보여주고, 및에서는 구현을 상속 관계에서 보여줘야한다.
관례적으로 인터페이스 명은 'I_' large I를 인터페이스 명에 붙여준다.
interface ITest{ void Print();}
단일 상속 형식을 예로 들자면
interface IaddForce{
void Print();
}
class A : IaddForce{
public void Print(){
Console.WriteLine("interface");
}
}
다중 상속 형식을 예로 들자면
interface ITest{ void PrintA();}
interface IaddForce{
void PrintB();
}
class A : IaddForce, Itest{
public void PrintA(){
Console.WriteLine("interface");
}
public void PrintB(){
Console.WriteLine("interface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