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에서는 모든 자료를 객체로 구현
수 다루기
텍스트 다루기
수와 텍스트 변환 (형 변환)
비트 다루기
파이썬에서 변수란?(핵심)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세 종류의 수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사칙 연산자
연산 | 기호 |
---|---|
더하기 | + |
빼기 | - |
곱하기 | * |
나눗셈의 몫 구하기(정수 나누기) | // |
나눗셈의 나머지 구하기 | % |
나누기(부동소수점 나누기) | / |
10진수, 2진수, 16진수
a = 0b100
a
4
b = 0b1001
b
9
c = 0b11111111
c
255
함수 | 설명 | 비고 |
---|---|---|
abs() | 절대값 계산 함수 | 내장 함수 |
round() | 반올림 계산 함수 | 내장 함수 |
trunc() | 버림 계산 함수 | math 모듈 |
abs(10)
10
abs(-10)
10
round(1.4)
1
round(1.5)
2
import math
math.pi
3.141592653589793
math.e
2.718281828459045
math.trunc(1.4)
1
math.trunc(1.5)
1
# 파이썬 코드에서 "."은 "~의"로 해석
# math.pi는 math의 pi
math.factorial(5)
120
math.factorial(10)
3628800
함수 | 설명 | 비고 |
---|---|---|
** | 제곱 연산 | 연산자 |
pow() | **와 같습니다 | math 모듈 |
sqrt() | 제곱근 연산 | math 모듈 |
3 ** 3
27
math.pow(3, 3)
27.0
math.sqrt(4)
2.0
math.sqrt(16)
4.0
27 ** (1/3)
3.0
math.pow(81, 0.5)
9.0
hello = 'Hello'
world = 'World'
hello_world = hello + ','+ world
hello_world
'Hello,World'
s = 'Good Morning'
s[0:4] #문자열 S의 0번째 문자부터 4번짜 문자 앞까지를 분리
'Good'
a = 'Good Morning'
b = a[0:4]
c = a[5:12] #슬라이싱을 하더라도 원본은 그대로 유지
a
'Good Morning'
b
'Good'
c
'Morning'
a = 'Good Morning'
a[0]
'G'
a[8]
'n'
'Good' in a
True
'X' in a
False
len(a)
12
print("첫 번째 수를 입력하세요: ")
a = input()
print("두 번째 수를 입력하세요: ")
b = input()
result = int(a) * int(b)
print("{0} * {1} = {2}".format(a, b, result))
#실행결과
=========== RESTART: /Users/an-yohan/Desktop/Python/input_multiply.py ==========
첫 번째 수를 입력하세요:
10
두 번째 수를 입력하세요:
23
10 * 23 =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