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Collection Framework

안요한·2022년 5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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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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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렉션 프레임웍

  • ‘데이터 군을 저장하는 클래스들을 표준화한 설계’ 즉, 표준화된 프로그래밍 방식을 의미

컬렉션 프레임웍의 핵심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특징
List순서가 있는 데이터의 집합.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 (ArrayList, LinkedList, Stack, Vector 등)
Set순서를 유지하지 않는 데이터의 집합.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다. (HashSet, TreeSet 등)
Map키(key)와 값(value)의 쌍(pair)으로 이루어진 데이터의 집합. 순서는 유지되지 않으며, 키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값은 중복을 허용한다. (HashMap, TreeMap, Hashtable, Properies 등)

Collection 인터페이스

  • List와 Set의 조상인 Collection 인터페이스에는 다음과 같은 메서드들이 정의되어 있다.
  • 컬렉션 클래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고, 추가하고 삭제하는 등 가장 기본적인 메서드 다룸
boolean add(Object o), boolean addAll(Collection c)지정된 객체(o) 또는 Collection(c)의 객체들을 Collection에 추가한다.
void clear()Collection의 모든 객체를 삭제한다
boolean contains(Object o) boolean containsAll(Collection c)지정된 객체(o) 또는 Collection의 객체들이 Collection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boolean equals(Object o)동일한 Collection인지 비교한다.
int hashCode()Collection의 hash code를 반환한다.
boolean isEmpty()Collection이 비어있는지 확인한다.
lterator iterator()Collection의 lterator를 얻어서 반환한다.
boolean remove(Object O)지정된 객체를 삭제한다.
boolean removeAll(Collection c)지정된 Collection에 포함된 객체들을 삭제한다.
boolean retailAll(Collection c)지정된Collection에 포함된 객체만을 남기고 다른 객체들은 Collection에서 삭제한다. 이 작업으로 인해 Collection에 변화가 있으면 true,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
int size()Collection에 저장된 객체의 개수를 반환한다.
Object[] toArray()Collection에 저장된 객체를 객체배열로(Object[])로 반환한다.
Object[] toArray(Object[] a)지정된 배열에 Collection의 객체를 저장해서 반환한다.

List 인터페이스

  • List인터페이스는 중복을 허용하면서 저장순서가 유지되는 컬렉션을 구현
메서드설명
void add(int index, Object element) boolean addAll(int index, Collection c)지정된 위치(index)에 객체 또는 컬렉션에 포함된 객체들을 추가한다.
Object get(int index)지정된 위치(index)에 있는 객체들을 반환한다.(List의 첫번째 요소부터 순방향으로 찾는다.
int indexOf(Object o)지정된 객체의 위치(index)를 반환한다. (List의 마지막 요솝터 역방향으로 찾는다.)
ListIterator listIterator() ListIterator listIterator(int index)List의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ListIterator를 반환한다.
Object remove(int index)지정된 위치(index)에 있는 객체를 삭제하고 삭제된 객체를 반환한다.
Object set(int index, Object element)지정된 위치에 객체를 저장
void sort(Comparator c)지정된 비교자(comparator)로 List를 정렬한다,
List subList(int fromIndex, int tolndex)지정된 벙위(fromIndex부터 toIndex)에 있는 객체를 반환한다.

Set 인터페이스

  • Set 인터페이스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저장순서가 유지되지 않는 컬렉션 클래스를 구현하는데 사용
  • HashSet, TreeSet 등이 있다.

Map 인터페이스

  • Map인터페이스는 키(key)와 값(value)을 하나의 쌍으로 묶어서 저장
  • 키는 중복될 수 없지만 값은 중복 허용
  • Hashtable, HashMap, LinkedHashMap, SortedMap, TreeMap 등이 있다.
  • values()에서는 반환타입 Collection, keySet()에서는 Set이 반환타입.
  • Map인터페이스에서는 값은 중복허용이기 때문에 Collection으로 반환하고, 키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Set타입으로 반환.
메서드설명
void clear()Map의 모든 객체를 삭제한다.
boolean containsKey(Object key)지정된 key객체와 일치하는 Map의 Key객체가 있는지 확인한다.
boolean containsValue(Object value)지정된 value객체와 일치하는 Map의 value객체가 있는지 확인한다.
Set entrySet()Map에 저장되어 있는 key-value쌍을 Map.Entry타입의 객체로 저장한 Set으로 반환한다.
boolean equals(Object o)동일한 Map인지 비교한다.
Object get(Object key)지정한 key객체에 대응하는 value객체를 찾아서 반환.
int hashCode()해쉬코드 반환
boolean isEmpty()Map이 비어있는지 확인
Set keySet()Map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key객체 반환
Object put(Object key, Object value)Map에 value객체를 key객체에 연결(mapping)하여 저장
void putAll(Map t)지정된 Map의 모든 key-value)쌍을 추가한다.
Object remove(Object key)지정한 key객체와 일치하는 key-value객체를 삭제한다.
int size()Map에 저장된 key-value쌍의 개수를 반환한다.
Collection values()Map에 저장된 모든 value객체를 반환한다.

Map.Entry 인터페이스

  • Map인터페이스의 내부 인터페이스이다.
  • 인터페이스도 내부 클래스와 같이 내부 인터페이스 정의 가능
  • key-value쌍을 다루기 위해 내부적으로 정의
  • Map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에서는 Map.Entry인터페이스도 함께 구현해야 한다.
메서드설명
boolean equals(Object o)동일한 Entry인지 비교한다.
Object getKey()Entry의 key객체를 반환한다.
Object getValue()Entry의 value객체를 반환한다.
int hashCode()Entry의 해시코드를 반환한다.
Object setValue(Object value)Entry의 value객체를 지정된 객체로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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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이렇게돼브렀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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