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워크로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안정성과 속도, 확장성 및 반응성이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판별하는 비기능적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입니다.
결함을 찾는 것이 아니라 응답 시간, 처리량 등을 중점적으로 테스트합니다.
동시 사용자 (real-time user/active user)
= 요청 사용자 ( 요청 후 응답 대기 사용자 ) + 비요청 사용자 ( 접속 후 대기하는 사용자 )
리틀의 법칙 I=λ×R
I는 프로세스 내에 대기하는 손님 숫자
λ는 손님의 평균 도착율
R은 손님이 프로세스 내에서 평균적으로 대기하는 대기시간
Troubleshooting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인을 찾아가는 과정
HPS ( Hit Per Second )
초당 모든 웹 요청에 대한 처리량 (리소스에 대한 request 처리량 포함)
TPS ( Transaction Per Second )
초당 시스템 처리량
Saturation Point
더이상 TPS가 증가하지 않는 시점
Saturation Point가 넘으면서 사용자가 몰리면 TPS가 고정된 상태에서 응답시간이 길어짐
참고 :
https://www.geeksforgeeks.org/performance-testing-software-testing/
https://namu.wiki/w/%EB%A6%AC%ED%8B%80%EC%9D%98%20%EB%B2%95%EC%B9%99
https://www.toolsqa.com/software-testing/performance-testing/
https://engineering-skcc.github.io/performancetest/Performance-Testing-Terminolog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