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OOP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FE 개발자 신상오·2022년 5월 25일
0

JS

목록 보기
11/15
post-thumbnail

OOP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드록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캡슐화

데이터와 기능을 한 단위로 묶는 것
코드가 복잡하지 않게 만들고, 재사용성을 높임

  • 은닉(hiding)
    구현은 숨기고, 동작은 노출 시킴

  • 느슨한 결합(Loose Coupling)
    언제든 구현을 수정 가능
    코드 실행 순서에 따라 절차적으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닌,
    코드가 상징하는 실제 모습과 닮게 코드를 모아 결합하는 것을 의미함


상속

부모 클래스의 특징을 자식 클래스가 물려 받는 것

부모 클래스의 속성에서 속성을 더 추가한 클래스를 만들 때 사용


추상화

내부 구현은 복잡하지만 실제 노출되는 부분은 단순하게 만든다는 개념
코드가 복잡하지 않게 만들고 단순화된 사용으로 변화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


다형성

같은 객체, 메서드여도 다른 방식으로 구현이 가능


profile
주간 회고용 블로그입니다 (개발일지와 정보글은 티스토리에 작성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