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코딩 # 스타크래프트 프로젝트

sh_awtylol4·2022년 2월 10일
0

나도코딩 Python

목록 보기
3/4

텍스트로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해보자!

class, def... 명령어에 익숙해지기 위한 간단한 코딩인것 같다.

-------게임 시작,종료-------
def game_start():
    print("[알림] 새로운 게임을 시작합니다.")

def game_over():
    print("Player : gg")
    print("[Player] 님이 게임을 떠나셨습니다.")
    
-------유닛 생성-----------
class 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
        self.name = name
        self.hp = hp
        self.speed = speed
        print("{0} 유닛이 생성 되었습니다.".format(name))
        
    def move(self, location):
        print("[지상 유닛 이동]")
        print("{0} : {1}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속도 {2}]".format(self.name, location, self.speed))
        
    def damaged(self, damage):
        print("{0} : {1} 데미지를 입었습니다.".format(self.name, damage))
        self.hp -= damage
        print("{0} : 현재 체력은 {1} 입니다.".format(self.name, self.hp))
        if self.hp <= 0:
            print("{0} : 파괴되었습니다.".format(self.name))    
        # self.damage = damage
        # print("{0} 유닛이 생성 되었습니다.".format(self.name))
        # print("체력 : {0} , 공격력 : {1}". format(self.hp, self.damage))

class AttackUnit(Unit):
    def __init__(self, name, hp, speed, damage):
        Unit.__init__(self, name, hp, speed)
        self.damage = damage
        
    def attack(self,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2}]"\
            .format(self.name, location, self.damage))
        
class Marine(AttackUnit):
    def __init__(self):
        AttackUnit.__init__(self, "마린", 40, 1, 5)
        
    def stimpack(self):
        if self.hp > 10:
            self.hp -= 10
            print("{0} : 스팀팩을 사용합니다. (HP 10 감소)".format(self.name))
        else:
            print("{0} : 체력이 부족하여 스팀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format(self.name))

class Tank(AttackUnit):
    seize_developed = False
    
    def __init__(self):
        AttackUnit.__init__(self, "탱크", 150, 1, 35)
        self.seize_mode = False
            
    def set_seize_mode(self):
        if Tank.seize_developed == False:
            return
        
        if self.seize_mode == False:
            print("{0} : 시즈 모드로 전환합니다.".format(self.name))
            self.damage *= 2
            self.seize_mode = True
        
        else:
            print("{0} : 시즈 모드로 해제합니다.".format(self.name))
            self.damage /= 2
            self.seize_mode = False

class Flyable:
    def __init__(self, flying_speed):
        self.flying_speed = flying_speed
        
    def fly(self, name, location):
        print("{0} : {1} 방향으로 날아갑니다.[속도 {2}]".format(name,location,self.flying_speed))
 
class FlyableAttackUnit(AttackUnit, Flyable):
    def __init__(self, name, hp, damage, flying_speed):
        AttackUnit.__init__(self, name, hp, 0, damage) # 지상 스피드는 0
        Flyable.__init__(self, flying_speed)
        
    def move(self, location):
        print("[공중 유닛 이동]")
        self.fly(self.name, location)
        
class wraith(FlyableAttackUnit):
    def __init__(self):
        FlyableAttackUnit.__init__(self, "레이스", 80, 20, 5)
        self.clocked = False
    
    def clocking(self):
        if self.clocked == True:
            print("{0} : 클로킹 모드를 해제합니다.".format(self.name))
            self.clocked = False
        else:
            print("{0} : 클로킹 모드로 전환합니다.".format(self.name))
            self.clocked = True             

실제 게임 진행

game_start()

m1 = Marine()
m2 = Marine()
m3 = Marine()

t1 = Tank()
t2 = Tank()

w1 = wraith()

attack_units = []
attack_units.append(m1)
attack_units.append(m2)
attack_units.append(m3)
attack_units.append(t1)
attack_units.append(t2)
attack_units.append(w1)

# 전군 이동

for unit in attack_units:
    unit.move("1시")
    
Tank.seize_developed = True
print("[알림] 탱크 시즈 모드 개발이 완료 되었습니다.")


# 공격 모드 준비 (스팀팩 , 시즈모드, 클로킹)
for unit in attack_units:
    if isinstance(unit, Marine):
        unit.stimpack()
    elif isinstance(unit, Tank):
        unit.set_seize_mode()
    elif isinstance(unit, wraith):
        unit.clocking()
        
for unit in attack_units:
    unit.attack("1시")
    
for unit in attack_units:
    unit.damaged(randint(5,21))
    

game_over()

결과!

중간에 코딩을 잘못 작성했는지 자꾸 스팀팩이 사용이 안됐다. 하지만 무능한 사령관이 될 수 없는 나는 문제점을 찾아 내어 마린들에게 스팀 팩을 돌려 주었다. (부모값이 주는 hp ,speed와 종속값이 받는 hp, speed 값이 엇갈려 있었다.)

[알림] 새로운 게임을 시작합니다.
마린 유닛이 생성 되었습니다.
마린 유닛이 생성 되었습니다.
마린 유닛이 생성 되었습니다.
탱크 유닛이 생성 되었습니다.
탱크 유닛이 생성 되었습니다.
레이스 유닛이 생성 되었습니다.
[지상 유닛 이동]
마린 : 1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속도 1]
[지상 유닛 이동]
마린 : 1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속도 1]
[지상 유닛 이동]
마린 : 1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속도 1]
[지상 유닛 이동]
탱크 : 1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속도 1]
[지상 유닛 이동]
탱크 : 1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속도 1]
[공중 유닛 이동]
레이스 : 1시 방향으로 날아갑니다.[속도 5]
[알림] 탱크 시즈 모드 개발이 완료 되었습니다.
마린 : 스팀팩을 사용합니다. (HP 10 감소)
마린 : 스팀팩을 사용합니다. (HP 10 감소)
마린 : 스팀팩을 사용합니다. (HP 10 감소)
탱크 : 시즈 모드로 전환합니다.
탱크 : 시즈 모드로 전환합니다.
레이스 : 클로킹 모드로 전환합니다.
마린 : 1시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5]
마린 : 1시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5]
마린 : 1시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5]
탱크 : 1시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70]
탱크 : 1시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70]
레이스 : 1시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 [공격력 20]
마린 : 31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마린 : 현재 체력은 -1 입니다.
마린 : 파괴되었습니다.
마린 : 29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마린 : 현재 체력은 1 입니다.
마린 : 21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마린 : 현재 체력은 9 입니다.
탱크 : 10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탱크 : 현재 체력은 140 입니다.
탱크 : 6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탱크 : 현재 체력은 144 입니다.
레이스 : 34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레이스 : 현재 체력은 46 입니다.
Player : gg
[Player] 님이 게임을 떠나셨습니다.

마린 한 기를 잃었지만 게임은 승리한 듯 보인다. 좋은 예시를 통해 코딩을 즐겁게 했다.

profile
포기하는 그 순간이 바로 시합종료예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