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의 개념과 차이점 확실히 인지하기
- 특징
- 객체간의 관계
1) 집합관계 : 완성품과 부품과의 관계.
자동차에는 문, 바퀴, 엔진등이있다.
2) 사용관계 : 객체가 다른 객체를 이용하는 관계
사람은 책을 읽을수 있다, 원숭이는 자동차를 운전할 수 없다.
3) 상속관계 : 재사용가능. 유지 보수가 편함.
인스턴스 (Instance): 객체를 소프트웨어에 실체화 한 것.
설계도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세계에서 구체화된 실체.
- 특징
실체화된 인스턴스는 객체에 포함되며,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로 사용 가능.
추상적인 개념(날씨, 온도, 공기, 미세먼지 ,농도...)과 구체적인 객체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출때 사용.
ex)
책상은 인스턴스다= 책상은 객체이다.
책상은 책상 클래스의 객체다 =책상은 책상 클래스의 인스턴스다.
인스턴스는 어떤 객체 (추상적인 개념)으로부터 ‘생성된 복제본’을 의미.
public class fruits { //클래스
}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fruits apple, orange, grape; //객체
apple = new fruits (); //인스턴스
orange = new fruits ();
grape = new fruits ();
클래스 = ' 설계도'
객체 = ' 설계도로 구현된 모든 실체'
인스턴스 = '실제 사용되는 실체의 예시'
참조 사이트
링크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