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ing

천소진·2022년 10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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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킹 (Networking)

: 데이터를 교환하고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는 상호 연결된 컴퓨팅 디바이스
: 하나의 장비와 다른 장비를 Media로 상호연결해서 정보나 자료를 주고받는 조직.

  1. LAN
    : 근거리 통신망, 한정된 좁은 지역, 유지 보수비가 낮다.

  2. WAN
    : 원거리 통신망,넓은지역끼리 연결하는 광역 네트워크, 유지보수비가 LAN보다 높다.

  • 프로토콜 (protocol)
    : 효율적인 통신을 위한 규칙또는 약속 들의 모임(표준 규격), 데이터의 포맷과 전송에 대해 정의.

  • 통신 방법 분류

  1. 유니캐스트 (Unicast)
    : 1:1 전달방식
    :수신받는곳이 한곳으로 지정되어있음. ==>특정 목적지의 주소 하나만 가지고 전달.

  2. 브로드캐스트 (Broadcast)
    : 1:n 전달방식
    : 불특정 다수에게 전부 전송.==>동일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비에게 전달. ex)TV,라디오 등.

  3. 멀티캐스트 (Multicast)
    : 1:그룹 전달방식
    : 정해진 특정그룹으로 전송. ==> 특정한 다수에게 전달 ex) 인터넷방송

  • 주소체계
  1. MAC address(물리적주소)==> 세계에서 유일한 주소.
    : 네트워크 장비의 인터페이스들은 고유의 MAC address를 가지고 있다.
    : 정확한통신을 위해 서로 구분하기 위한 용도 이며, 최종적으로 데이터를 전달함.
    : 48bit(6Octet)으로 구성하며 16진수(12자리)로 표현.
    ==> 앞의 24bit 는 생산자 , 뒤의 24bit는 장비에 분배하는 시리얼넘버.
  1. IP address(논리적주소)
    :네트워크 상에서 장치들이 서로를 인식하고 통신하기 위해 사용하는 고유한 번호
    : 총32bit로 8비트씩 4octet으로 구성하며 10진수로 표현.

  2. URL(Uniform Resource Location)
    : 인터넷에서 웹페이지, 이미지, 비디오등의 리소스들의 위치를 가르키는 주소

====> ARP : IP주소와 MAC 주소를 서로 매핑하는 절차

소켓 프로그래밍

: 소켓을 이용한 통신 프로그래밍

  • 클라이언트 와 서버 : 다른 프로그램에서 서비스를 요청하고 그 요청에 응답해주는 역할 관계
    클라이언트 (take)/ 서버 (give)
  1. TCP
    : TCP/IP에 포함된 전송 제어 프로토콜, 1:1통신, 연결기반 OSI 7 의 전송계층에 해당.
    : 서버가 먼저 실행 되어 클라이언트의 연결요청을 기다리고 있어야 된다.
    : 두 개의 호스트를 연결하고 데이터 스트림을 교환하게 해주는 중요한 네트워크 프로토콜
    : 데이터를 전달 받은 순서대로 전송해줌.

  2. UDP
    :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통신제한 없음, 비연결기반
    : 데이터의 전송순서가 바뀔수 있음.
    : 일방적인 전송.

  • InetAddress : IP주소를 표현하는 클래스 (자바)

  • URLConnection : URL을 통해 서버와 통신하는 자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하는 추상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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