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그래밍이란?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을 정도로 정확하고 상세하게 요구사항을 설명하여 실행을 요구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 현실 세계에서 사용되는 본질의 추상적인 개념을 컴퓨터가 계산할 수 있도록 만든다.
  • 컴퓨터와 사람은 인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과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패턴화하며 평가 가능하도록 정의해야 한다.

2. 프로그래밍 언어

사람이 기계어를 이해해서 기계어로 직접 명령을 전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약속된 구문(syntax)로 구성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다.

컴파일러(compiler)

  • 전체 파일을 스캔하여 한꺼번에 번역한다.
  • 초기 스캔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한번 실행 파일이 만들어지고 나면 빠르다.
  • 기계어 번역과정에서 더 많은 메모리를 사용한다.
  • 전체 코드를 스캔하는 과정에서 모든 오류를 한꺼번에 출력해주기 때문에 실행 전에 오류를 알 수 있다.
  • 대표적인 언어로 C, C++, JAVA 등이 있다.

인터프리터(interpreter)

  • 프로그램 실행시 한 번에 한 문장씩 번역한다.
  • 한번에 한문장씩 번역후 실행 시키기 때문에 실행 시간이 느리다.
  • 컴파일러와 같은 오브젝트 코드 생성과정이 없기 때문에 메모리 효율이 좋다.
  •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나서 오류를 발견하면 바로 실행을 중지 시킨다. 실행 후에 오류를 알 수 있다.
  • 대표적인 언어로 Python, Ruby, Javascript 등이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구문(syntax)와 의미(semantics)의 조합으로 표현된다.

3. 구문과 의미

문법에 맞는 문장을 구성하는 것은 물론 의미를 가지고 있어야 언어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

  • 문제 해결 능력을 통해 만들어낸 해결 방안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사용해 표현.
  • 즉 작성된 코드는 해결 방안의 구체적 구현물임.

결국 프로그래밍은
요구사항의 집합을 분석해서
적절한 자료구조와 함수의 집합으로 변환한 후
그 흐름을 제어하는 것.

http://www.yes24.com/Product/Goods/92742567

profile
멋쟁이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