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ch
public class MainWrapper {
/*
* if문
* 1.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실행할 수 있다.
* 2. 형식
* if(조건식){
* 실행문
* }
*
*/
public static void ex01() {
int score = 100;
if(score >= 60) {
System.out.println("합격");
}
if(score < 60)
System.out.println("불합격"); //실행문이 한개이면 {} 생략가능/ 잘안함
/*
* else if문
* 1. if문 이후에 조건식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다.
* 2. 원하는 만큼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
* 3. 형식
* if(조건식){
* 실행문
* }
* else if(조건식){
* 실행문
* }
* else if(조건식){
* 실행문
* }
*/
}
public static void ex02() {
int score = 50;
if(score < 0 || score > 100) {
System.out.println("잘못된 점수");
}else if(score >= 60) {
System.out.println("합격");
}else if(score < 60) {
System.out.println("불합격");
}
}
/*
* else 문
* 1. if 문의 마지막에 추가할 수 있다.
* 2. 조건식을 작성하지 않는다. \
* 3. 형식
* if(조건식){
* 실행문
* } else if(조건식){
* 실행문
* } else {
* 실행문
* }
*/
public static void ex03() {
int score = 100;
if(score < 0 || score > 100) {
System.out.println("잘못된점수");
} else if(score > 60) {
System.out.println("합격");
} else {
System.out.println("불합격");
}
}
/*
* switch 문
* 1. 지정된 표현식의 결과에 따라 분기 처리한다. (true/false에 의한 분기 처리가 아니다. )
* 2. 일반적으로 if문에 비해서 가독성이 좋다. (코드가 잘읽힌다. )
* 3. 각 분기를 구분하는 case와 default로 구성된다.
* 4. break를 통해서 switch문을 종료시킬 수 있다.
* 5. 형식
* switch(표현식){ //표현식의 결과는 String, int, char 가 가능하다.(boolean, double, long 불가)
* case 결과1:
* 실행문
* break
* case 결과2:
* 실행문
* break
* default: //else
* 실행문
* }
*/
public static void ex04() {
int button = 1;
switch(button) { //실행문에는 String을 많이 쓴다.
case 1:
System.out.println("목록보기");
break;
case 2:
System.out.println("상세보기");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삽입하기");
break;
case 4:
System.out.println("수정하기");
break;
case 5:
System.out.println("삭제하기");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잘못된 선택");
}
}
Loop
/*
* for문
* 1. 연속된 숫자(수열)를 생성하는 목적의 반복문이다.
* 2. 형식
* for(초기값; 조건문; 증감문;){
* 실행문
* }
* 3. 실행순서
* 초기값 -> 조건문 -> 실행문 -> 증감문 -> 조건문 -> 실행문 -> 증감문 -> 조건문 .....
*/
public static void ex01() {
// 1 ~ 10 출력하기
for(int n = 1; n <= 10; n++) {
System.out.println(n);
}
// 10~1 까지 출력하기
for(int n = 10; n >= 1; n--) {
System.out.println(n);
}
for(int n = 0; n < 100; n++) {
System.out.println(2023 - n + "년");
}
}
public static void ex02() {
//특정 횟수 만큼 반복시키는 for문
int count = 5; //5번
for(int n = 0; n < count; n++) {
System.out.println(n + " 번");
}
String star = "*";
int cnt = 10;
for(int n = 0; n < cnt; n++) {
for( int m = (cnt - 1) - n; m > 0; m-- ) {
System.out.print(" ");
}
System.out.println(star);
star += "**";
}
}
/*
* while문
* 1.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실행되는 반복문이다.
* 2. 형식
* while(조건문){
* 실행문
* }
*
*/
public static void ex03() {
int n = 0;
while(n < 10) {
System.out.println(n);
n++;
}
}
/*
* do while 문
* 1. 반드시 1번은 실행되는 while문이다.
* 2. 형식
* do {
* 실행문
* } while(조건문);
*/
public static void ex04() {
int n = 100;
do {
System.out.println(n);
n++;
} while(n <10);
}
/*
* break문
* 1.switch문을 종료한다.
* 2.반목문(for while, do while)을 종료한다.
*/
public static void ex05() {
//무한 루프(끝없는 반복) 만든느 2가지 방법
//1. while(true) { }
//2. for( 빈칸 ; 빈칸 ; 빈칸){ }
//while(true) {
// System.out.println("!"); // 무한루프는 실생활에 많이 쓰인다.
//}
//무한루프와 break 를 이용한 1 ~ 10 출력하기
int n = 1;
while(true) {
if(n == 11) { // 초반에 해석이 편한 자리에 끝나는 조건을 명시하는 것이 좋다 while 문 바로 아래에
break;
}
System.out.println(n);
n++;
}
}
/*
* continue 문
* 1. 반목문의 실행 시작 지점부터 다시 실행한다.
* 2. continue 문 이후의 코드를 실행에서 제외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
*/
public static void ex06() {
// 1 ~ 50 사이 정수 중 7의 배수는 제외하고 출력하기
for(int n = 1; n < 51; n++) {
if(n % 7 == 0) {
continue; //for문의 증감문(n++)으로 돌아가시오.
}
System.out.println(n);
}
}
public static void ex07() {
// 중첩(nested) for문
for(int n = 1; n <=5; n++) {
System.out.println ("===" + n + "일차 입니다. ");
for(int m = 1; m <= 8; m++) {
System.out.println(n + "일차 " + m + "교시입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