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 답 result
let result = 0;
// 뽑은 인형을 담을 임시 배열
let temp = [];
// 움직이는 횟수만큼 움직인다.
for (let k = 0; k < moves.length; k++) {
// 현재 팔의위치를 잡아준다 (-1을한다)
let armidx = moves[k] - 1;
// 해당 팔의위치로 보드값을 찾는다
for (let i = 0; i < board.length; i++) {
// 만약 0이 아니라면 뽑은후에 해당 인덱스를 0으로 바꿔주고 다음 팔의위치로 변경한다
if (board[i][armidx] !== 0) {
temp.push(board[i][armidx]);
board[i][armidx] = 0;
break;
}
// 만약 0이라면 리턴값이 없다.
}
// 인형을 집을때마다
// 배열을 탐색해서 쌓인 인형이있다면
// 삭제한뒤 정답에 +2를 시켜준다
temp.forEach((e, idx, arr) => {
if (arr[idx] === arr[idx + 1]) {
temp = temp.slice(0, -2);
result += 2;
}
});
}
return result;
}
처음 풀때 문제이해를
[[0,0,0,0,0],
[0,0,1,0,3],
[0,2,5,0,1],
[4,2,4,4,2],
[3,5,1,3,1]]
를 00000 => 1번째 크레인 이런식으로 풀어서
테스트케이스는 통과했는데 모든풀이에서 튕겼다
그 후, 문제를 천천히 다시본다음에 이중배열안의 요소들은 12345순으로 돼있다 라는걸 알고 다시풀어서 한번에 P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