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 다트게임 (LV1)

ShinJuYong·2022년 4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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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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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트게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1.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1.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1.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1.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1.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1.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1.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1.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입력 형식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풀이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 숫자-문자-옵션을 정규식으로 3번을 나눈다
  let re = /\d+(\w(\*|#|))/g;
  // match활용
  let found = dartResult.match(re);
  // 저장될 각 횟수에대한 점수들
  let num = [];
  // 현재 들어갈 점수값을 임시변수로 넣는다
  let temp = 0;
  // 최종으로 반환할 다트게임의 점수
  let answer = 0;

  // 나눈 3번에대한 점수를 계산한다
  found.forEach((e) => {
    for (let i = 0; i < e.length; i++) {
      // 점수를 계산할때
      if (e[i] >= 0 && e[i] <= 9) {
        // 10이라면 1,0 이런식으로 나오기때문에
        // 10인경우 임시변수에 10을 넣고 2자리만큼 넘는다
        if (e[i] === "1" && e[i + 1] === "0") {
          temp = 10;
          i++;
        } else {
          // 아니라면 변수를 할당한다
          temp = e[i];
        }
      }
      // 숫자가 아닌경우(문자거나 옵션인경우)
      else {
        // S , D , T에 대해선 제곱한만큼 해당 횟수에대한 점수에 할당한다
        if (e[i] === "S") {
          num.push(temp);
        } else if (e[i] === "D") {
          num.push(Math.pow(temp, 2));
        } else if (e[i] === "T") {
          num.push(Math.pow(temp, 3));
        } else if (e[i] == "*") {
          // * => 현재와 그전값을 2를 곱한다
          num[num.length - 1] *= 2;
          num[num.length - 2] *= 2;
        } else if (e[i] == "#") {
          // 해당점수를 -(음수)로 변경시킨다
          num[num.length - 1] *= -1;
        }
      }
    }
  });

  // 최종적으로 나온 점수배열을
  // Number(e)형태로 정답에 더해준다
  num.forEach((e) => {
    answer += Number(e);
  });

  return answer;
}

마무리

문자를 나눌때 처음에는 그냥 for문으로 접근하니 테스트케이스는 통과하는데 제출에서 틀려서 문자값을 판별하는거만 냅두고 횟수를 match를활용해서 정규식으로 나눴다. 나눈후에값을 for문으로 각각 계산하니 정답
정규식과 점수계산에대한 문제접근을 좋은방법으로 배운거같다..참고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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