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행렬 테두리 회전하기

Sierra·2022년 7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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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s] LV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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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77485

문제 설명

rows x columns 크기인 행렬이 있습니다. 행렬에는 1부터 rows x columns까지의 숫자가 한 줄씩 순서대로 적혀있습니다. 이 행렬에서 직사각형 모양의 범위를 여러 번 선택해, 테두리 부분에 있는 숫자들을 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키려 합니다. 각 회전은 (x1, y1, x2, y2)인 정수 4개로 표현하며,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x1 행 y1 열부터 x2 행 y2 열까지의 영역에 해당하는 직사각형에서 테두리에 있는 숫자들을 한 칸씩 시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다음은 6 x 6 크기 행렬의 예시입니다.

이 행렬에 (2, 2, 5, 4) 회전을 적용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2행 2열부터 5행 4열까지 영역의 테두리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이때, 중앙의 15와 21이 있는 영역은 회전하지 않는 것을 주의하세요.

행렬의 세로 길이(행 개수) rows, 가로 길이(열 개수) columns, 그리고 회전들의 목록 queries가 주어질 때, 각 회전들을 배열에 적용한 뒤, 그 회전에 의해 위치가 바뀐 숫자들 중 가장 작은 숫자들을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rows는 2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columns는 2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처음에 행렬에는 가로 방향으로 숫자가 1부터 하나씩 증가하면서 적혀있습니다.
    • 즉, 아무 회전도 하지 않았을 때, i 행 j 열에 있는 숫자는 ((i-1) x columns + j)입니다.
  • queries의 행의 개수(회전의 개수)는 1 이상 10,000 이하입니다.
  • queries의 각 행은 4개의 정수 [x1, y1, x2, y2]입니다.
    • x1 행 y1 열부터 x2 행 y2 열까지 영역의 테두리를 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는 뜻입니다.
    • 1 ≤ x1 < x2 ≤ rows, 1 ≤ y1 < y2 ≤ columns입니다.
    • 모든 회전은 순서대로 이루어집니다.
    • 예를 들어, 두 번째 회전에 대한 답은 첫 번째 회전을 실행한 다음, 그 상태에서 두 번째 회전을 실행했을 때 이동한 숫자 중 최솟값을 구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시

rowscolumnsqueriesresult
66[[2,2,5,4],[3,3,6,6],[5,1,6,3]][8, 10, 25]
33[[1,1,2,2],[1,2,2,3],[2,1,3,2],[2,2,3,3]][1, 1, 5, 3]
10097[[1,1,100,97]][1]

Solution

사실 엄청난 노가다 문제다. 어떻게 회전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기준을 잘 잡아야 한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define MAX 101
using namespace std;

int MATRIX[MAX][MAX];

void setMatrix(int rows, int columns){
    int index = 1;
    for(int y = 1; y <= rows; y++){
        for(int x = 1; x <= columns ; x++){
            MATRIX[y][x] = index;
            index++;
        }
    }
}

int rotate(int x1, int y1, int x2, int y2){
    int tmpData = MATRIX[y1][x1];
    int minData = tmpData;

    for(int i = y1 + 1; i <= y2; i++){
        MATRIX[i - 1][x1] = MATRIX[i][x1];
        minData = min(minData, MATRIX[i-1][x1]);
    }

    for(int i = x1; i < x2; i++){
        MATRIX[y2][i] = MATRIX[y2][i + 1];
        minData = min(minData, MATRIX[y2][i]);
    }

    for(int i = y2; i > y1; i--){
        MATRIX[i][x2] = MATRIX[i-1][x2];
        minData = min(minData, MATRIX[i][x2]);
    }
    for(int i = x2; i > x1; i--){
        MATRIX[y1][i] = MATRIX[y1][i-1];
        minData = min(minData, MATRIX[y1][i]);
    }
    MATRIX[y1][x1 + 1] = tmpData;
    return minData;
}

vector<int> solution(int rows, int columns, vector<vector<int>> queries) {
    vector<int> answer;
    setMatrix(rows, columns);
    for(auto i : queries){
        int x1, x2, y1, y2;
        x1 = i[1];
        y1 = i[0];
        x2 = i[3];
        y2 = i[2];
        answer.push_back(rotate(x1, y1, x2, y2));
    }

    return answer;
}

1. Solution 함수

vector<int> solution(int rows, int columns, vector<vector<int>> queries) {
    vector<int> answer;
    setMatrix(rows, columns);
    for(auto i : queries){
        int x1, x2, y1, y2;
        x1 = i[1];
        y1 = i[0];
        x2 = i[3];
        y2 = i[2];
        answer.push_back(rotate(x1, y1, x2, y2));
    }

    return answer;
}

간단하다. 우선 rows와 columns 정보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초기 행렬 형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2. setMatrix 함수

void setMatrix(int rows, int columns){
    int index = 1;
    for(int y = 1; y <= rows; y++){
        for(int x = 1; x <= columns ; x++){
            MATRIX[y][x] = index;
            index++;
        }
    }
}

3. rotate 함수

1. 무작정 구현하기

int rotate(int x1, int y1, int x2, int y2){
    int tmpData = MATRIX[y1][x1];
    int minData = tmpData;

    for(int i = y1 + 1; i <= y2; i++){
        MATRIX[i - 1][x1] = MATRIX[i][x1];
        minData = min(minData, MATRIX[i-1][x1]);
    }

    for(int i = x1; i < x2; i++){
        MATRIX[y2][i] = MATRIX[y2][i + 1];
        minData = min(minData, MATRIX[y2][i]);
    }

    for(int i = y2; i > y1; i--){
        MATRIX[i][x2] = MATRIX[i-1][x2];
        minData = min(minData, MATRIX[i][x2]);
    }
    for(int i = x2; i > x1; i--){
        MATRIX[y1][i] = MATRIX[y1][i-1];
        minData = min(minData, MATRIX[y1][i]);
    }
    MATRIX[y1][x1 + 1] = tmpData;
    return minData;
}

코드만 보면 잘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림을 다시 한번 보자.

쿼리는 이렇게 위에서 아래 점 방향으로 입력된다. 회전 방향은 시계방향.
어딜 먼저 회전시키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왼쪽, 아래쪽, 오른쪽, 위쪽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우선 회전을 시키다보면 필연적으로 한 개의 데이터가 유실된다. 가장 먼저 이동시킨 데이터에 인접한 데이터가 필연적으로 손실된다.
즉 손실되는 데이터 위치 기준에 따라 다른데, 쿼리에서 가장 먼저 입력받는 기준 점을 저장하는 게 개발하기 편하기 때문이다.

각 파트별로 데이터를 조건에 맞게 옮겨준 후, 저장 해 두었던 쿼리의 첫 번째 점은 이동 했던 위치를 알기 때문에 그자리에 저장해주는 게 전부다.

어렵지는 않지만 조금 생각을 해야 했던 문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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