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피로도

Sierra·2022년 2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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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s] LV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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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소모 피로도"가 있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 "소모 피로도"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소 필요 피로도"가 80, "소모 피로도"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k는 1 이상 5,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dungeons의 세로(행) 길이(즉, 던전의 개수)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
dungeons의 가로(열) 길이는 2 입니다.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 입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항상 "소모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와 "소모 피로도"는 1 이상 1,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서로 다른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kdungeonsresult
80[[80,20],[50,40],[30,10]]3

Solution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k, vector<vector<int>> dungeons) {
    int answer = -1;
    vector<int> vec;
    for(int i = 0; i < dungeons.size(); i++) vec.push_back(i);
    do{
        int amount = k;
        int count = 0;
        for(auto i : vec){
            if(amount >= dungeons[i][0]) {
                amount -= dungeons[i][1];
                count++;
            }
        }
        answer = max(answer, count);
    }while(next_permutation(vec.begin(), vec.end()));
    
    return answer;
}

전형적인 브루트포스 문제. 개인적으로 내가 이런 문제가 틀린다면 이렇게 무식하게 풀 줄 몰라서 틀리는 경우가 많다.
습관적으로 이 문제를 좀 더 고급지게 풀 방법이 있을것이라 생각해서 특히나 이런 문제는 잘 틀리는 것 같다.
우선 무식하게 풀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봐야 한다. 컴퓨터라는 기계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는것이다.

우선 순서 자체는 next_permutation 을 통해 모든 경우를 다 꺼내볼 수 있다.
그 모든 경우들을 한번 대입해보는 것이다.

간단하다. 하지만 이런 문제가 오히려 더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다. 풀이를 5개를 뒤져봤는데 다들 브루트포스를 쓴 문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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