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오픈채팅방

Sierra·2022년 7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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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s] LV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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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88

문제 설명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는 친구가 아닌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는데, 본래 닉네임이 아닌 가상의 닉네임을 사용하여 채팅방에 들어갈 수 있다.

신입사원인 김크루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개설한 사람을 위해, 다양한 사람들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지켜볼 수 있는 관리자창을 만들기로 했다. 채팅방에 누군가 들어오면 다음 메시지가 출력된다.

"[닉네임]님이 들어왔습니다."

채팅방에서 누군가 나가면 다음 메시지가 출력된다.

"[닉네임]님이 나갔습니다."

채팅방에서 닉네임을 변경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이다.

  • 채팅방을 나간 후, 새로운 닉네임으로 다시 들어간다.
  • 채팅방에서 닉네임을 변경한다.

닉네임을 변경할 때는 기존에 채팅방에 출력되어 있던 메시지의 닉네임도 전부 변경된다.

예를 들어, 채팅방에 "Muzi"와 "Prodo"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사람이 순서대로 들어오면 채팅방에는 다음과 같이 메시지가 출력된다.

"Muzi님이 들어왔습니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채팅방에 있던 사람이 나가면 채팅방에는 다음과 같이 메시지가 남는다.

"Muzi님이 들어왔습니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Muzi님이 나갔습니다."

Muzi가 나간후 다시 들어올 때, Prodo 라는 닉네임으로 들어올 경우 기존에 채팅방에 남아있던 Muzi도 Prodo로 다음과 같이 변경된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Prodo님이 나갔습니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채팅방은 중복 닉네임을 허용하기 때문에, 현재 채팅방에는 Prodo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사람이 두 명이 있다. 이제, 채팅방에 두 번째로 들어왔던 Prodo가 Ryan으로 닉네임을 변경하면 채팅방 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변경된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Ryan님이 들어왔습니다."
"Prodo님이 나갔습니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채팅방에 들어오고 나가거나, 닉네임을 변경한 기록이 담긴 문자열 배열 reco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모든 기록이 처리된 후, 최종적으로 방을 개설한 사람이 보게 되는 메시지를 문자열 배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record는 다음과 같은 문자열이 담긴 배열이며, 길이는 1 이상 100,000 이하이다.
  • 다음은 record에 담긴 문자열에 대한 설명이다.
    • 모든 유저는 [유저 아이디]로 구분한다.
    • [유저 아이디] 사용자가 [닉네임]으로 채팅방에 입장 - "Enter [유저 아이디][닉네임]" (ex. "Enter uid1234 Muzi")
    • [유저 아이디] 사용자가 채팅방에서 퇴장 - "Leave [유저 아이디]" (ex. "Leave uid1234")
    • [유저 아이디] 사용자가 닉네임을 [닉네임]으로 변경 - "Change [유저 아이디][닉네임]" (ex. "Change uid1234 Muzi")
    • 첫 단어는 Enter, Leave, Change 중 하나이다.
    • 각 단어는 공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 숫자로만 이루어져있다.
    • 유저 아이디와 닉네임은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를 구별한다.
    • 유저 아이디와 닉네임의 길이는 1 이상 10 이하이다.
    • 채팅방에서 나간 유저가 닉네임을 변경하는 등 잘못 된 입력은 주어지지 않는다.

입출력 예

recordresult
["Enter uid1234 Muzi", "Enter uid4567 Prodo","Leave uid1234","Enter uid1234 Prodo","Change uid4567 Ryan"]["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Ryan님이 들어왔습니다.", "Prodo님이 나갔습니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Solution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unordered_map>
#include <sstream>
using namespace std;

unordered_map<string, string> nickNameMap;
vector<pair<string, string>> recordVector;

vector<string> solution(vector<string> record) {
    vector<string> answer;
    for(auto i : record){
        stringstream ss; 
        ss << i;
        string query, userId, nickName;
        ss >> query >> userId;
        if(query == "Enter" || query == "Change"){
            ss >> nickName;
            nickNameMap[userId] = nickName;
        } 
        recordVector.push_back({query, userId});
    }

    for(auto i : recordVector){
        string tmp;
        if(i.first == "Enter"){
            tmp = nickNameMap[i.second] + "님이 들어왔습니다.";
        } else if (i.first == "Leave"){
            tmp = nickNameMap[i.second] + "님이 나갔습니다.";
        } else{
            continue;
        }
        answer.push_back(tmp);
    }
    return answer;
}

C++로 문제를 풀다보면 문자열 처리가 매우 빡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Java 나 Python이었으면 split 함수를 써서 토큰들을 나눌 수 있었겠지만, C++에서는 string과 char * 간에 함수가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한번 씩 있다.

우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stringstream 이라는 녀석을 사용 할 줄 알아야 한다. 어떻게든 record 하나 하나의 값들을 분리해서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선 어떤 경우든 Query(명령) 과 userId 가 입력되는 것은 똑같다. 그리고 Enter 되었을 때와 Change 되었을 때 닉네임이 바뀐다.

참 고맙게도 userId 라는 키값으로 쓰기 딱 좋은 놈을 고정값으로 준다. Hashing을 사용해야 하는 순간이라는 것을 이해했다면 이 문제를 정말 쉽게 풀 수 있다.

for(auto i : record){
    stringstream ss; 
    ss << i;
    string query, userId, nickName;
    ss >> query >> userId;
    if(query == "Enter" || query == "Change"){
        ss >> nickName;
        nickNameMap[userId] = nickName;
    } 
    recordVector.push_back({query, userId});
}

우선 전체 record를 foreach로 돌면서 query와 userId를 stringstream을 통해 입력받는다.
Enter와 Change일 때 닉네임이 바뀐다. 이 경우엔 미리 선언 해 두었던 nickNameMap에 userId를 키값으로 하는 해당 유저의 닉네임 value를 갱신시킨다.
그리고 기록들을 모두 저장한다.

for(auto i : recordVector){
    string tmp;
    if(i.first == "Enter"){
        tmp = nickNameMap[i.second] + "님이 들어왔습니다.";
    } else if (i.first == "Leave"){
        tmp = nickNameMap[i.second] + "님이 나갔습니다.";
    } else{
        continue;
    }
    answer.push_back(tmp);
}

마지막으로 기록들을 foreach로 돌면서 채팅방에 출력 할 문구들을 만들어서 저장해준다. Change 명령은 그냥 무시한다.

자료구조만 잘 알아도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다. 정말 어렵지 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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