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고득점KIT) 스택/큐 - 기능개발

Sierra·2022년 2월 4일
0
post-thumbnail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586

문제 설명

프로그래머스 팀에서는 기능 개선 작업을 수행 중입니다. 각 기능은 진도가 100%일 때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 각 기능의 개발속도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뒤에 있는 기능이 앞에 있는 기능보다 먼저 개발될 수 있고, 이때 뒤에 있는 기능은 앞에 있는 기능이 배포될 때 함께 배포됩니다.

먼저 배포되어야 하는 순서대로 작업의 진도가 적힌 정수 배열 progresses와 각 작업의 개발 속도가 적힌 정수 배열 speeds가 주어질 때 각 배포마다 몇 개의 기능이 배포되는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제한 사항

작업의 개수(progresses, speeds배열의 길이)는 100개 이하입니다.
작업 진도는 100 미만의 자연수입니다.
작업 속도는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배포는 하루에 한 번만 할 수 있으며, 하루의 끝에 이루어진다고 가정합니다. 예를 들어 진도율이 95%인 작업의 개발 속도가 하루에 4%라면 배포는 2일 뒤에 이루어집니다.

입출력 예

progressesspeedsreturn
[93, 30, 55][1, 30, 5][2, 1]
[95, 90, 99, 99, 80, 99][1, 1, 1, 1, 1, 1][1, 3, 2]

Solution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vector<int> solution(vector<int> progresses, vector<int> speeds) {
    vector<int> answer;
    queue<int> Q;
    for(int i = 0; i < progresses.size(); i++){
        int leftRate = 100 - progresses[i];
        int date = leftRate / speeds[i];
        if(leftRate % speeds[i] != 0) date += 1;
        Q.push(date);        
    }
    int start = Q.front();
    int count = 0;
    while(!Q.empty()){
        if(Q.front() <= start){
            Q.pop();
            count++;
        }
        else{
            if(count > 0){
                start = Q.front();
                answer.push_back(count);
                count = 0;
            }
        }
    }
    answer.push_back(count);
    return answer;
}

입출력 예 #1
첫 번째 기능은 93% 완료되어 있고 하루에 1%씩 작업이 가능하므로 7일간 작업 후 배포가 가능합니다.
두 번째 기능은 30%가 완료되어 있고 하루에 30%씩 작업이 가능하므로 3일간 작업 후 배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전 첫 번째 기능이 아직 완성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첫 번째 기능이 배포되는 7일째 배포됩니다.
세 번째 기능은 55%가 완료되어 있고 하루에 5%씩 작업이 가능하므로 9일간 작업 후 배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7일째에 2개의 기능, 9일째에 1개의 기능이 배포됩니다.

우선 작업이 순서대로 처리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Queue를 사용했다.

vector<int> answer;
queue<int> Q;
for(int i = 0; i < progresses.size(); i++){
    int leftRate = 100 - progresses[i];
    int date = leftRate / speeds[i];
    if(leftRate % speeds[i] != 0) date += 1;
    Q.push(date);        
}

각 작업마다 얼마나 작업이 남았는 지를 확인해본다.
첫 번째 기능같은 경우엔 93%니까 7%의 작업이 남았고 현재 속도로는 7일간 작업하면 끝난다.
두 번째 작업은 30%이고 30%씩 작업 가능하므로 3일간 작업하면 끝난다.
뭐 어쨌든 각각 작업이 얼마나 걸리는지를 구해서 queue에 저장한다.

int start = Q.front();
int count = 0;
while(!Q.empty()){
    if(Q.front() <= start){
        Q.pop();
        count++;
    }
    else{
        if(count > 0){
            start = Q.front();
            answer.push_back(count);
            count = 0;
        }
    }
}
answer.push_back(count);
return answer;

아무리 작업이 빨리끝난다 한들 작업이 들어온 순서대로 배포해야 하므로 무작정 끝낼 수는 없다. 우선 첫 번째 데이터를 기준으로 잡는다. 만약 Queue의 front 데이터가 현재 가장 기준이 되는 데이터보다 작거나 같은값이다? 그러면 해당 데이터를 pop하고 count에 1을 더한다.
그렇지 않다, 즉 기준이 되는 값보다 현재 Queue에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많다면? 무슨 의미냐면 그만큼 오래걸린다는 의미다. 그러면 새로운 기준점을 해당 값으로 잡고 count하던 값을 answer 에 집어넣고 count 를 0으로 초기화시킨다.

작업이 90, 30, 55가 순서대로 들어와있다면 30이 아무리 3일만에 끝난다 해도 90이 7일만에 끝나기 때문에 기다려야 한다. 즉 7일 안에는 두 작업이 끝난다는 것이다. 55는 5%씩 작업하니 아무리 빨라도 9일은 기다려야 한다. 즉 그 뒤에 9일보다 빠르게 끝나는 작업들이 있다면 기준점을 9일만에 끝나는 작업으로 잡고 계산해야 한다는 것이다.

Queue를 활용하는 대표적인 문제였다. 반드시 스스로 풀어보고 익숙해질때까지 반복해서 풀어 봐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드는 문제였다.

profile
블로그 이전합니다 : https://swj-techblog.vercel.app/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