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17609 - 회문

Sierra·2022년 3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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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 Imple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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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7609

문제

회문(回文) 또는 팰린드롬(palindrome)은 앞 뒤 방향으로 볼 때 같은 순서의 문자로 구성된 문자열을 말한다. 예를 들어 ‘abba’ ‘kayak’, ‘reviver’, ‘madam’은 모두 회문이다. 만일 그 자체는 회문이 아니지만 한 문자를 삭제하여 회문으로 만들 수 있는 문자열이라면 우리는 이런 문자열을 “유사회문”(pseudo palindrome)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summuus’는 5번째나 혹은 6번째 문자 ‘u’를 제거하여 ‘summus’인 회문이 되므로 유사회문이다.

여러분은 제시된 문자열을 분석하여 그것이 그 자체로 회문인지, 또는 한 문자를 삭제하면 회문이 되는 “유사회문”인지, 아니면 회문이나 유사회문도 아닌 일반 문자열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만일 문자열 그 자체로 회문이면 0, 유사회문이면 1, 그 외는 2를 출력해야 한다.

입력

입력의 첫 줄에는 주어지는 문자열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T(1 ≤ T ≤ 30)가 주어진다. 다음 줄부터 T개의 줄에 걸쳐 한 줄에 하나의 문자열이 입력으로 주어진다. 주어지는 문자열의 길이는 3 이상 100,000 이하이고, 영문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다.

출력

각 문자열이 회문인지, 유사 회문인지, 둘 모두 해당되지 않는지를 판단하여 회문이면 0, 유사 회문이면 1, 둘 모두 아니면 2를 순서대로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한다.

예제 입출력

  • 예제 입력 1
7
abba
summuus
xabba
xabbay
comcom
comwwmoc
comwwtmoc
  • 예제 출력 1
0
1
1
2
2
0
1

Solution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isPalindrome(int left, int right, int del, string tmp){
    while(left < right){
        if(tmp[left] != tmp[right]){
            if(del == 1){
                if(isPalindrome(left+1, right, 0, tmp) == 0 || isPalindrome(left, right-1, 0, tmp) == 0) return 1;
                return 2;
            }
            else return 2;
        }
        else{
            left++; right--;
        }
    }
    return 0;
}

int main(){
    ios::sync_with_stdio(0);
    cin.tie(0);
    int N; cin >> N;
    while(N--){
        string tmp; cin >> tmp;
        int answer = isPalindrome(0, tmp.length()-1, 1, tmp);
        cout << answer << '\n';
    }
}

일반적인 회문 문제라면 간단히 투 포인터를 쓰면 된다. 그렇지만 이번 문제는 좀 머리가 아픈게 있다면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경우를 전부 서치 해 볼것인가? 가능은 할진 모르겠다만 코드가 상당히 복잡해진다.

int isPalindrome(int left, int right, int del, string tmp){
    while(left < right){
        if(tmp[left] != tmp[right]){
            if(del == 1){
                if(isPalindrome(left+1, right, 0, tmp) == 0 || isPalindrome(left, right-1, 0, tmp) == 0) return 1;
                return 2;
            }
            else return 2;
        }
        else{
            left++; right--;
        }
    }
    return 0;
}

우선 팰린드롬을 찾는데, 우선 단 하나라도 틀린 녀석이 나오면 그 위치를 기준으로 서치를 다시 하는 것이다. left 쪽을 날린 경우, right 쪽을 날린 경우를 말이다. 두 경우 중 하나가 다시 재귀를 통해 서치를 했을 때 0이 무사히 리턴 되었다면 하나 삭제했을 때 어쨌든 팰린드롬이 되는 것이다. 그게 아니면 두개 이상 없애야 한단 얘기니 의미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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