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切磋琢磨 옥돌을 갈고 닦아 빛을 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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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DB] N+1 Problem

Intro ORM 등을 활용하다보면 N+1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반드시 듣게 된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N+1. 서버 프로그래밍을 하는 도중 반드시 겪게 될 문제이므로 해당 지식에 대해 숙지해야 한다. N+1 문제란? ORM을 사용하다보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다.

2022년 8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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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DB] Transactions

DB를 운용하다 보면 상당히 많이 듣는 개념이고, 실제로 백엔드 상에서 특정한 거래가 진행되었을 때 Transaction Code 등의 값을 통해 해당 Transaction에 대한 로그를 남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ransaction 에 대해 다뤄 보도록 하겠다. 절

2022년 8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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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DB] ACID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ACID, Atomicity, Consistency, Isolation, Durability 에 대해 다뤄 보도록 하겠다.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일어나는 트랜잭션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성질이다. 특히 돈이 오가는 주식, 금융업계에서 이러한

2022년 8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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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DB] ORM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ORM이다. 백엔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ORM을 상당히 많이 사용하게 된다. ORM에 대해 한번 깊게 알아보도록 하자. Entity의 특징이 뭘까? 그냥 편하게 생각해보면 그 자체가 하나의 데이터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게시판 글이라는

2022년 8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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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DB] SQL vs NoSQL

대망의 DB 파트다. 상당히 장기 시리즈가 될 것으로 예상 되는 파트. 백엔드 개발자에게 중요한 게 한두가지가 아니겠지만, DB 활용 능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자명하다.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쳐 상에서 WAS 는 DBMS에 데이터를 요청하고 그에 맞는 데이터가 전달되어

2022년 8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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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VCS] Git

Intro VCS에 대해 글을 써 볼까 말까 참 많이 고민을 했다만....그래도 쓰긴 써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Git 명령어를 쓸 줄 아는 건 맞지만, 실무를 겪기 전 까지 Git을 제대로 썼다고는 떳떳하게 말 하기 힘들었다. 많은 팀에서는 Git을 사용한다. 아니

2022년 8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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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s] 튜플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5 문제 설명 셀수있는 수량의 순서있는 열거 또는 어떤 순서를 따르는 요소들의 모음을 튜플(tuple)이라고 합니다. n개의 요소를 가진 튜플을 n-튜플(n-

2022년 8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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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NW] HTTP

인터넷 파트에서 HTTP의 기본적인 개념은 다루었다. 이번 파트에서는 HTTP 버전 별 차이점에 대해, 그리고 보안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들을 서술 해 보도록 하겠다.가장 단순한 형태의 HTTP. 한 연결 당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도록 설계 되었으나 RTT가 증가하는 문제

2022년 8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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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NW] IP

네트워크 파트의 마지막, IP에 대해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다. 벌써 백엔드로드맵을 연재한 지 시간이 꽤 지났다. 막상 글을 많이 쓴 것 같지는 않지만...올해 안에 이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게 목표다. 사실 뭐 컨텐츠라 할 만한 게 없는 내 블로그지만, 이 시리즈를 연

2022년 8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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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NW] TCP/IP 4계층 VS OSI 7계층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네트워크 계층. 그 중에서 TCP/IP 4계층과 OSI 7계층에 대해 써 보도록 하겠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인터넷 프로토콜의 모음들이다. Application Layer 의 DHCP, FTP, HTTP, IMAP 부터 해서 Transfort L

2022년 8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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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NW] 기초 네트워크 지식

네트워크 파트가 백엔드 개발자에게 왜 중요할까? 인프라 자체를 이해하는 데 네트워크 지식을 필요로 한다. 프로그래밍 실력 만큼이나 중요한 건 인프라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네트워크 파트는 총 세 파트로 나뉜다.Part 1 : 기초 네트워크 지식Part 2 :

2022년 8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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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개발방법론] 소프트웨어 개발 3대 원칙

KISS, YAGNI, DRY들어 본 적 있는가? 사실 필자는 학부 시절엔 들어 본 적 없다. 실무를 뛰면서 알게 되었던 지식들인데, 구차한 변명이지만 코로나 세대라...내가 이런 지식들을 학부에서 다룰 일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는 걸 글을 쓰면서도 많이 깨닫고있다. 되

2022년 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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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개발방법론] SOLID

Intro 첫 실무에서 가장 많이 와 닿았던, 그리고 내가 학부 시절 많이 부족했던 지식 중 하나였다. 객체지향 5대 원칙이라고 부르는 SOLID, 한번 깊게 파 보자. Why?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설계 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이 여러가지 있다. 결국 시간이 오

2022년 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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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개발방법론] Design Pattern Part3

디자인 패턴 파트의 마지막 포스팅이다.이번 포스팅에서는 MVC, MVP, MVVM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코드로 표현 할 수 있는 건 지금까지 다 다뤄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드를 따로 첨부하지는 않겠다. 최대한 예시 위주로. 학부 생활 하면서 정말 많이 다뤄

2022년 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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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개발방법론] Design Pattern Part2

Intro 지난 포스팅에서는 크게 Singleton, Factory, Strategy Pattern 에 대해 다뤘다. 디자인 패턴 포스팅은 예고했듯이 3가지 파트로 나뉜다. 그 만큼 내용도 많고 중요한 개념들이고 정말 많이 와닫는 내용들이라 포스팅에 정말 많은 신경

2022년 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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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개발방법론] Design Pattern Part1

디자인 패턴에 대한 시리즈는 세 파트로 나누기로 하겠다. 생각보다 양도 많고 코드도 많이 들어갈테니까. 글이 길면 쓰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힘드니까. 학부 시절에 알아 뒀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었던 지식들이라 생각한다. 마냥 내가 JAVA로 코딩을 할 줄 아는것과 이걸

2022년 7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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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2022년 7월 점검

썸네일 사진은 최근에 다녀온 전시회. 부산 뮤지엄 원에서 아직 하고있으니 관심있는 사람들은 꼭 가보길 바란다....7월 한달간의 테마는 휴식이었다. 당장 할 수 있는 것도 없었고, 뭘 해야 할지 다시 처음부터 설계하는 데 시간을 많이 썼다. 3분기의 목표를 대폭 수정하

2022년 7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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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OS] POSIX

이번 포스팅은 OS 파트의 마지막 POSIX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다. 서로 다른 UNIX OS의 공통 API를 정리해서 이식성이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IEEE에서 책정 한 인터페이스 규격이다. 시스템 콜, 프로세스 환경, 파일과 디렉터리, 시스템

2022년 7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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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OS] 입출력 관리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입출력 관리. 전산병으로 근무하던 시절 풀링, 인터럽트 등의 용어들을 정말 많이 들어보았다. 그런 용어들이 왜 나왔는 지 알게 되었 던 주제. 컴퓨터는 소프트웨어로만 이루어 져 있지 않다는 것은 너무나 자명한 사실이다. 우리는 마우스든 키보드든 컴

2022년 7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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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로드맵 - OS] IPC

이번 주제는 IPC 즉 Inter Process Communication. OS 에서 상당히 중요한 파트 중 하나다. 프로세스 간 통신을 의미한다. 프로세스 그 자체는 독립 된 실행 객체라고 할 수 있다. 즉 다른 프로세스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므로 서로간에 통신

2022년 7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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