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백준 3190(뱀)

김범수·2023년 5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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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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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3190번 풀이

큐 실습 예제로 찾은 문제입니다. _(골드 IV)

문제 내용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조건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시간제한: 1초
메모리제한: 128MB

풀이 과정

문제 이해

문제 풀이의 대한 이해를 먼저 진행했습니다.
해당 내용은 이해라고 할 과정이 되게 짧았습니다.

  • N X N의 보드판, 직선으로 움직이는 뱀, 시간에 따른 뱀의 방향 변경, 사과의 존재
  • 시간에 따른 방향과 결과를 위해 시간을 나타내려면 매 반복마다 Time을 증가 시켜야겠다.
  • 보드판을 0으로 표시하고 뱀이 지나간 경로를 '1'로 사과는 'A'로 표시해야겠다.
  • 게임 종료는 보드판의 끝에 도달했을 때와 뱀의 몸에 부딪혔을 때 두 가지가 있다.

위 내용으로 정리를 한 뒤 바로 간략하게 풀이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뱀의 몸에 부딪힌 경우를 생각 못해서 헤맨적도 있었습니다. 문제를 꼭 잘읽기)

과정 풀이

  1. N 입력후 보드판board 생성
  2. 사과K개 입력후 위치 보드판에 'A'로 표시
  3. 방향 전환 수 L 입력 후 이를 따로 ListwayList에 저장하기
  4. 게임 시작 전 측정 시간 생각하기 cntTime
  5. 게임 시작(무한 반복 시작)
  6. cntTime++을 진행하며, 뱀의 방향way에 맞게 좌표 증가
  7. 좌표를 증가시키며 해당 상황에 따른 로직 처리
    7-1. 게임 종료라면 게임 종료 후 흐른 시간 출력
    7-2. 사과라면 지나간 자리를 그대로 유지하고 한 칸 이동
    7-3. 그 외 경우에는 지나간 자리를 지우며 한 칸씩 이동
  8. cntTime이 방향 전환 시간에 맞게 way 변경

위 과정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해당 과정으로 구현하던 중 발생한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문제점

  1. snake가 지나간 길 위를 단순히 board1씩 표현하기에는 지나간 경로 표현과 현재 위치와 다음으로 이동할 위치를 어떻게 구분하지??
  2. 시간에 맞는 방향 전환을 wayList에 저장했지만 특정 시간값이 있는지 어떻게 알고, 어떻게 꺼내지??

과정을 풀이하던 중 위와 같은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풀이: 1번

1번에 대한 문제점은 금방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snake 자체를 Queue로 생각해서 머리가 한 칸씩 이동하며 사과를 먹으면 Queue에 추가하고 그런식으로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풀이: 2번

해당 내용에서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도저히 생각이 나지않아 문제 풀이를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https://esoongan.tistory.com/76
해당 블로그 글에서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if time in times.keys():

이 부분에 대하여 도움을 받았습니다.

구현

초기화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 int(input())
board = [[0 for j in range(N + 1)] for i in range(N + 1)]

K = int(input())
for i in range(0, K):
    a, b = input().split()
    board[int(a)][int(b)] = 'A'
    
L = int(input())
wayList = {} # "시간": "회전 방향"
for i in range(0, L):
    X, way = input().split()
    wayList[int(X)] = way

cntTime = 0 # 현재 시간

snake = deque() # 뱀의 머리 ~ 꼬리
way = 0 # 방향 (우, 하, 좌, 상 == 0, 1, 2, 3)
row, col = 1, 1 # 보드판 좌표(뱀의 머리)
snake.appendleft([row, col])

# print(board)
# print(len(board),len(board[0]))

위에 과정 풀이에 적은대로 값을 생성하며, 이때 뱀의 머리를 1,1로 하고 방향을 오른쪽을 본 뒤 게임을 시작한다.

게임 시작

while True:
    cntTime += 1 # 시간 증가
    
    # 뱀 이동
    if way == 0: # 우
        col += 1
    elif way == 1: # 하
        row += 1
    elif way == 2: # 좌
        col -= 1
    elif way == 3: # 상
        row -= 1

방향 way에 맞게 뱀 이동 처리

게임 종료 조건

  	if col > len(board[0]) - 1 or col < 1 or row > len(board) - 1 or row < 1:
        # print("벽에 부딪혀 게임 종료")
        print(cntTime)
        break
    if board[row][col] == 1:
        # print("몸 부딪혀 게임 종료")
        print(cntTime)
        break

게임 종료 조건 2가지

  • 벽에 부딪힌 경우
  • 자신의 몸에 부딪힌 경우

진행 및 사과 존재 시

    if board[row][col] != 'A':
        # 사과가 없으면 한 칸 이동 후 제거
        board[row][col] = 1
        snake.appendleft([row, col])
        
        tail = snake.pop()
        board[tail[0]][tail[1]] = 0
    else:
        # 사과가 있으면 제거 하지 않음
        # print("🍅사과 발견 냠")
        board[row][col] = 1
        snake.appendleft([row, col])

뱀의 머리는 한 칸씩 전진하며, 사과를 못먹는다면 꼬리를 비운다.

시간에 따른 방향 전환

    if cntTime in wayList.keys():
        if wayList[cntTime] == "L":
            # print("좌로 한번")
            way = (way - 1) % 4
        elif wayList[cntTime] == "D":
            # print("우로 한번")
            way = (way + 1) % 4

현재 시간이 wayList를 입력받을 때 시간값에 존재한다면, 그거에 맞는 L, R 처리

정답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 int(input())
board = [[0 for j in range(N + 1)] for i in range(N + 1)]

K = int(input())
for i in range(0, K):
    a, b = input().split()
    board[int(a)][int(b)] = 'A'

L = int(input())
wayList = {}
for i in range(0, L):
    X, way = input().split()
    wayList[int(X)] = way

cntTime = 0

snake = deque()
way = 0
row, col = 1, 1
snake.appendleft([row, col])

while True:
    cntTime += 1

    if way == 0:
        col += 1
    elif way == 1:
        row += 1
    elif way == 2:
        col -= 1
    elif way == 3:
        row -= 1

    if col > len(board[0]) - 1 or col < 1 or row > len(board) - 1 or row < 1:
        print(cntTime)
        break
    if board[row][col] == 1:
        print(cntTime)
        break

	board[row][col] = 1
    snake.appendleft([row, col])
        
    if board[row][col] != 'A':
        tail = snake.pop()
        board[tail[0]][tail[1]] = 0

    if cntTime in wayList.keys():
        if wayList[cntTime] == "L":
            way = (way - 1) % 4
        elif wayList[cntTime] == "D":
            way = (way + 1) % 4

위 코드를 통해 성공했다.
(시도: 3, 정답: 1)

달성 조건

LanguageMemoryTime
Python334200 KB68 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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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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