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를 비롯한 모든 프로그램 언어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 '변수'라고 생각합니다. 변수는 단어 그대로 '변하는 수'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변하는 수라는 개념이 너무 추상적이시라면 변수라는 공간에 물건을 넣어준다면 기존의 물건은 사라진다고 보시면 좋을 것
앞서 알려드렸던 변수의 유형에 따라 수행할 수 있는 내용은 다릅니다. 값을 저장할 때는 '대입 연산자' (=) 를 통해 우변의 값을 좌변의 공간에 복사하여 저장하게 됩니다. 이때 좌변 변수의 자료형과 값의 자료형이 일치하여야만 대입이 실행됩
'연산자' 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값을 계산 · 처리 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 혹은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산자' 에는 '증감 연산자', '산술 연산자', '시프트 연산자', '비교 연산자', '비트 연산자', '논리 연산자' 등이 있으나 이
해당 개념에서 다시 한번 더 강조드리지만
'비교 연산자' 는 결과값을 'boolean' 즉, 'true' 혹은 'false'의 형태로 반환합니다. '비교 연산자' 의 종류로는 ">", ", ">=", "<="</str
단항증감 연산자
'제어문' 은 크게 '분기문', '반복문' 그 외의 '제어문'으로 나누어집니다. 그 중 이번 포스트에서 설명드릴 '제어문' 은 '분기문' 입니다. '
이전 포스트에서 말씀드렸듯이 이번 포스트에서는 '반복문'과 '제어 키워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반복문' 에는 'while' 문과 'for' 문이 있습니다. 먼저 'while' 은 중괄호 ' {
'배열'은 하나의 '자료형' 으로 취급하며 'String'과 같이 'Reference Type'에 속합니다. '배열'의 사용은 같은 자료형의 여러 데이터를 묶어서 연속된 메모리 공간에서 관리하는 형식으로 활용됩니다.
'함수(function)'는 클래스의 기능에 해당합니다. '자바'의 기본단위는 '클래스(class)'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함수'는 클래스 내부에 생성 이 됩니다.
'자바'에서 가장 기본단위는 '클래스(Class)'입니다. '클래스'는 '객체(Object)'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객체'마다 형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자바'를 대표적인 '객체지향
클래스를 작성 및 생성하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문법이 있는데 이를 '자바 빈즈'(Java Beans)'라고 합니다. 자바 빈즈는 일종의 관례와도 같은 것으로 무조건 해당 형식을 따를 필요는 없으나 클래스의 사용 과 재사용, 재배치 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말씀드릴 구성요소는 '멤버 필드' 입니다. 객체는 속성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야 하는데 해당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멤버 필드' 입니다. (필드는 반드시 클래스 하위에 작성해야 하며 main함수 내부에 작성하시면 안됩니다.) 다음은 '멤
'상속(inheritance)'은 재사용성과 검증시간의 단축, 유지보수의 효율성 등의 장점을 내포한 기능입니다. 코드를 보시게 되면 먼저 '슈퍼 클래스'(흔히 부모클래스라고 부릅니다) 가 작성됩니다. 그리고 다른
'타입변환(Casting)'은 상속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해당 계층의 클래스를 다른 계층의 클래스로 전환하기 위한 작업을 의미합니다. 현 단계까지 학습하신 분들은 어디선가 익숙한 내용이실 겁니다. 저는 강제 형변환이 생각나는데 여러분은 어떠실지 잘 모
추상화는
컬렉션은 자바에서 사용하는 내장된 메서드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저장용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Reader과 Writer는 char단위로 데이터를 읽어오므로 주로 텍스트를 입 · 출력하는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 두개의 클래스에는 byte단위로 데이트를 처리하는 상위 클래스가 존재합니다. 바로 InputStream과 OutputStream입